신민족주의로 살펴본 티벳사태의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8.11.01
- 최종 저작일
- 2008.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민족주의란 정해지지 않은 이론으로 레포트 쓰기에 어려울것 같아 참고 하시라고 올려봅니다
목차
서 론
Ⅰ. 민족주의의 의미와 재등장
- 민족주의의 의미와 변화
- 오늘날의 민족주의
Ⅱ. 티벳사태를 살펴볼 민족주의적 접근시각 : 신민족주의의 갈등론과 동화론
- 티벳사태
- 앞으로 살펴볼 접근 방향
본 론
Ⅰ. 다민족국가를 살펴볼 신민족주의 이론으로써 갈등론과 동화론
- 갈등론
- 동화론
- 갈등론 및 동화론의 의의
Ⅱ. 티벳사태의 역사적 전개와 티벳을 둘러싼 시각
- 티벳사태의 역사적 전개
- 티벳사태에 대한 중국당국과 그 외 입장과 견해
Ⅲ. 갈등론과 동화론의 시각으로 살펴본 티벳 사태
- 갈등론적 시각에서 티벳 사태의 필연성
- 동화론적 시각에서 살펴보는 티벳지역의 문제점
결 론
Ⅰ. 국가의 이념과 결합된 민족주의 - 갈등과 동화는 국가의 지배이념 및 정책 선택의 연장선
Ⅱ. 티벳사태의 의미와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첫째 문단입니다
민족주의(Nationalism)란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創建)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 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을 의미하며 불확정 개념으로 정의된다. 민족주의는 17세기 영국에서 등장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되면서 세계에서 하나의 이데올로기이자 국가의 정체성확보의 도구등 다양한 개념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런 민족주의의 속성이 영속적인 것인지 도구적인 것인지에 대한 전통적 논쟁 역시 끝나지 않고 있다.
이런 민족주의가 냉전 질서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모습으로의 변화와 더불어 세계화와 국제화 시대에 다시 큰 의미를 가지고 부각되고 있다. 이런 민족주의의 재등장의 상황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견해 역시 다양하다. 또한 국제사회에서 여러 분쟁들을 민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커지고 있다.
민족주의의 재등장과 더불어 세계는 민족주의를 초월한 탈민족주의 현상역시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국가들이 한 나라를 이루는 다민족 국가와 다문화 사회의 현상이 바로 그것이다. 거시적으로는 NAFTA, EU등 동 지역을 단위로한 국가들 끼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현상, 좀 더 작은 현상으로는 다민족국가화의 현상이 바로 그것이다.
이런 양극화된 현상을 기존의 민족주의로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민족주의는 20세기 후반을 지나 근년에 이르러 보다 세밀한 민족적 사항과 조건에서 민족주의 이론이 세련되어 졌고 고전적 연구와 구별된 신민족주의(Neo nationalism)가 등장하게 되었다.
결 마지막 문단
위에서도 언급했던 민족주의의 변화와 다양성은 민족주의가 순수한 이론적 담론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된다. 즉 민족주의란 기지아래 각 국가들의 정책 및 지배이념들과 융합되어 다양한 분파를 형성하게 된다고 생각이 된다. 이런 시점에서 신민족주의의 양 갈래인 갈등론과 동화론을 통해 티벳사태를 살펴보면서 중국의 티벳의 통치정책은 민족주의를 이용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중국의 사회주의의 이념이 민주주의처럼 다양성을 인정하는 모습을 가지지 못하는 특성으로 인해 티벳의 문화와 그 민족을 수용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생각된다. 이는 오늘날 다민족국가와 다민족사회에서 화합과 협력의 실패를 발생할 수 있는 사회주의의 또 다른 실패(첫 번째 실패는 냉전의 민주주의-자본주의와의 대결에서의 패배를 이야기함)의 가능성을 암시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참고 자료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임지헌, 「신민족주의의 세기」 이광규,
삼성경제 연구소 「중국서부개발 연구 보고서」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