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옥봉의 생애, 그에 영향을 끼친 조선시대 여성 교육의 양상, 대표 시 <몽혼>분석
목차
1. 들어가며
2. 李玉峰의 생애
2.1. 넘치던 재기
2.2. 스스로 사랑을 얻다
2.3. 불행한 말년
3. 조선시대 여성교육의 양상
3.1. 교육의 형식과 방법
3.2. 교육의 특색과 목표
4. <夢魂> 분석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 문학사를 살펴보면 여성 시인은 매우 적은 편이다. 그것은 조선시대의 남존여비사상과 함께 여자에게는 글공부를 시키지 않고 여자의 글재주를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 등의 시대적 상황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런 와중에서도 몇몇 여성 시인들은 두각을 드러냈고, 宣祖代에 이르러서는 師任堂, 許蘭雪軒, 玉峰 등 이전과 비교할 때 놀랄만큼 많은 작가와 작품들이 쏟아졌다. 그리고 이들의 한시는 품격이나 내용에 있어 사대부들의 그것에 못지않은 훌륭한 작품들이었다.
이러한 여성 작품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를 살펴보면 작가의 신분에 따라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崔世貞, <蘭雪軒 · 玉峰 · 梅窓 한시비교연구>,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그 한 부류는 士族 家門 출신들이고, 나머지는 妓女 출신들이다. 여기서는 이 두 부류에 속하지 않는 妾이라는 특수한 신분에 있었던 李玉峰의 한시를 살펴보고, 조선시대 사대부가 여성들의 윤리 의식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조선시대의 여성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李玉峰의 생애
2.1. 넘치던 재기
李玉峰의 이름은 확실치 않고, 玉峰은 그녀의 호이다. 생몰연대 또한 분명치 않아 1564년 조운의 첩이 되었고 임진왜란을 만나 죽었다는 점 등으로 1550~1600년 사이, 즉 15세기 후반으로 미루어 짐작할 뿐이다.
玉峰은 선조 때 옥천 군수를 지낸 子雲 李逢의 庶女였다. 아버지 李逢은 宗室의 후예였는데 젊어서부터 방탕하였으며, 과거 공부는 하지 않고 명산을 유람하며 즐기기를 좋아했다. 그러면서도 박식하고 글재주가 뛰어나 鄭澈 · 李恒福 · 柳成龍 등 당시 명성이 높았던 문장 시인들과 교류하였던 사람이다.
玉峰은 태어나면서부터 남다르게 총명하고 지혜로워 문자를 가르치자 남보다 뛰어나게 깨우쳤다. 어려서부터 가사 노동이나 길쌈, 바느질 등에는 관심이 없었고, 오로지 詞藻를 숭상하여 글공부하기를 좋아하였다. 그의 아버지가 玉峰의 재주를 기이하게 여기며 사랑하여 해마다 책을 사 주었고, 글재주가 나날이 나아졌다. 특히 시를 짓는 솜씨가 가장 뛰어났다.
참고 자료
《李玉峰 硏究》, 임기연, 成均館大學校 敎育大學院 : 敎育學科 漢文敎育專攻 , 1992
《세기를 넘나든 조선의 사랑》, 권현정, 현문미디어, 2007
《朝鮮朝女流詩文全集》, 허미자, 태학사, 1988
《조선시대 여성윤리교육 연구》, 안민정, 2008
《李玉峰集》「李玉峰行蹟」
《한국교육연구(상)》, 손인수 서울 문용사, 1998
《韓國女性史》, 최숙경 ․ 하현강,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蘭雪軒 · 玉峰 · 梅窓 한시비교연구》, 崔世貞,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