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철학 정리/관념론/변화의법칙/변증법/역사/국가
- 최초 등록일
- 2008.10.26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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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독일 관념론 철학
헤겔의 생애
절대적 관념론
변화의 법칙
역사의 흥망성쇠
국가에 대한 숭배
세 가지 핵심 사상들
-구입후 보시고 평가 꼭 부탁드릴게요^^-
목차
독일 관념론 철학
헤겔의 생애
절대적 관념론
변화의 법칙
역사의 흥망성쇠
국가에 대한 숭배
세 가지 핵심 사상들
본문내용
변증법
전체로서의 그 과정을 그는 변증법적 과정 또는 변증법이라고 불렀으며 이를 세 단계로 분석했다. [모든 것을 하나의 원리로 설명하려고 노력]
1) 사태의 최초 단계는 정립(테제, thesis)이다.
2) 정립에 대항하는 힘이자 모순의 요소인 반작용은 반정립(안티테제, antithese)이다.
3) 양자 사이의 모순이 마침내 해소되면 그 자체로 새로운 상황으로 이행한다. 이 새로운 상황에서 양자의 요소들 중 일부는 폐기되고 일부는 보존된다. 헤겔은 이를 종합(신테제, synthese)라고 불렀다. -
그러나 종합은 새로운 상황이기 때문에 새로운 모순을 포함한다. 따라서 그것은 새로운 정립, 반정립, 종합이라는 세 가지 계기의 출발이 된다. -
그리고 변화의 과정은 늘 그 자체로부터 더 나은 변화를 끌어내면서 끊임없이 엮어 간다. 헤겔에 따르면 이것이 늘 만물이 동일하게 머물러 있을 수 없다는 이유이다. -
이는 사상 종교, 예술, 과학, 경제, 제도, 사회 그 자체 등의 모든 것이 늘 변화하는 이유이며, 그 변화의 양상은 언제나 변증법적이라고 하는 이유이다. 헤겔의 시대 이후 변증법은 종종 ‘변화의 법칙’으로 설명되었다.
역사의 흥망성쇠
변화는 역사적 힘의 작용에 따른 산물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포착되는 개인들에게는 변화를 향한 참된 힘이 없다. 즉 개인은 변화 속에 휩쓸리고 만다. -
심지어 창조성에 대한 문제에서도 개인은 자신의 시대 정신(Zeitgeist)의 형식에 불과하다. 헤겔은 시대정신을 ‘자이트가이스트(Zeitgeist)’로 명명했는데 ‘자이트(Zeit)’는 시간이라는 의미이다.
만일 2000년에 위대한 천재 한 사람이 셰익스피어의 희곡과 같은 작품을 쓰거나 베토벤의 심포니와 같은 음악을 작곡하려고 한다면, 아무리 그가 타고난 재능이 뛰어나다고 해도 그의 작품은 믿을 수 없으며, 위작이거나 모방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