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 양지에 관한 논의
- 최초 등록일
- 2008.10.23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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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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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각가 양지에 관한 논의
1부: 양지와 그의 작품론
1.시대적 배경
2.양지의 생애
(1)밀교승으로서의 양지
(2)조각장으로서의 양지
3.양지의 작품
(1)사천왕사 탑벽전 신장상
①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신장상
② 국립경주박물관 소장 신장상(1)
③ 국립 경주박물관 소장 신장상(2)
(2)석장사의 전상
① 신장상 벽전
② 탑전상
(3)감은사 사리기 제상
1)사천왕상
① 지국천
② 증장천
③ 광목천
④ 다문천
2)팔부중
3)주악상,비천상 등
4.명칭
6.맺음말
제2부:석장사지(石杖寺址) 출토유물과 석양지(釋良志)의 조각유풍
1.양지의 신분과 행적
2.출토유물
3.양지의 조각 유풍
4.맺음말
결론:
①양지는 평민 또는 평민 이하의미미한 신분
②토기 제작자 집안 출신일 가능
본문내용
1부: 양지와 그의 작품론
문명대 선생님 논문
양지는 삼국시기 신라에서 통일기 신라로 넘어가는 복잡 다단한 시대를 살고 간 가장 탁월한 미술가로 알려져 있음.
그가 어떤 생애를 살고 간 작가인지, 또는 그의 작품이 얼마나 남아 있고, 그 작품 경향이 어떠했는지 등에 대해서는 전혀 알려지지 않음.
1.시대적 배경
양지는 통일기 신라의 불승
『삼국유사』「양지사석조」
선덕왕(632~646)때 활약한 사람으로 되어
있지만, 사천왕사탑의 신장상을 만들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적어도 사천왕사의 창건 때인
문무왕 (661~680)때까지는 살았을 것임.
양지는 그의 조상도 고향도 알 수 없는, 출신이 불분명한 사람으로 일생을 보냄.
(출신성분이 불분명 하다는 것은 그의 족계가 비천하기 때문으로 추측)
2.양지의 생애
(1)밀교승으로서의 양지
선덕왕때부터 통일 초까지, 양지의 재세시에 가장 눈에 띄는 동향의 하나는 소위 초기 밀교의 성행
이 종파는 국가가 위태롭거나 세상이 어지러울때마다 성행하던 것인데 이때의 성행은 바로 국가의 위기에 대처하는 국가적인 요청과 아울러 전쟁에 시달리는 백성들 사이에 크게 어필했기 때문.
양지도 이런 밀교승의 한 사람.
지팡이에 얽힌 신이는 밀본의 이적과 동일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음.
더욱이 그가 제작한 작품들은 대부분 밀교의 천왕상, 팔부신장, 금강신들이고,특히 명랑이 당병을 물리치고자 세웠던 사천왕사의 탑하 팔부신장을 조성했다는 사실은 그가 밀교 계통의 승려였다는 것을 뒷받침 해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