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술 인상주의 발표자료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20
최종 저작일
2008.04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술 인상주의 발표자료입니다.
학점도 A로 받았고,
상당히 애착을 가졌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인상주의 출현배경
2.인상주의란?
3.인상주의의 본질
4.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의 특징과 대표화가들
☉인상주의
▷특징
▷대표화가
•근대미술의 선구자; 마네(1832-1883)
•빛은 곧 색채이다; 모네(1840-1926)
•관능과 기쁨의 화가; 르누아르(1841-1919)
☉신인상주의
▷특징
▷대표화가
•점묘화가; 쇠라(1859-1891)
•분할주의 회화의 최고이론가; 시냐크(1863-1935)
☉후기인상주의
▷특징
▷대표화가
•화면의 진실성; 세잔
•고통 받은 화가의 초상; 고흐
•색채는 생명이다; 고갱
5.인상주의의 한계와 그에 따른 영향
6.우리나라의 인상주의
이인성(1912-1950)
오지호(1905~1982)
7.미술과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인상주의
8.인상주의의 교육학적 전환- 수업계획안
9.참고자료

본문내용

<인상주의에 대한 이해와 교육학적 전환>
1.인상주의 출현배경
(1) 내적 배경
인상주의자들은 과거 회화를 감각적으로 재구성했다. 기존의 데생과 원근법, 채색법 등도 지워버린 후 옥외로 나갔다. 빛으로 가득 찬 풍경에서 기존 화가들이 흰빛만 보았을 때 인상주의자들은 죽어버린 흰빛이 아니라 서로 엇갈리고 진동하는 수많은 빛과 프리즘의 분광들을 보았고, 기존 화가들이 입체를 나타내는 윤곽선만 보았을 때 인상주의자들은 생생하게 살아있는 불규칙한 빛의 반점들로 이루어진 선을 보았으며, 기존 화가들이 일정한 평면에 자리 잡은 사물만을 느끼면서 그것을 데생화하고자 했을 때 인상주의자들은 자잘한 색채와 반점으로 이루어진 원근법을 보았다.

(2) 외적 배경
①부르주아 출현
1840~60년 사이, 아카데미 살롱은 우파와 좌파를 막론하고 퇴폐적이고도 상업적인 미술을 하고 있었다. 그 시대는 경제를 잡고 있던 왕족이나 귀족, 승려 계층이 사라져가고 부르주아라는 신흥 계층이 나타난 시기였다. 이들은 곧 그림의 수요자이자 후원자가 되었다.
이들은 기존의 왕족이나 귀족들과 같은 고상하고도 고전적인 그림을 선호하지 않았다. 갑자기 돈줄을 쥐게 된 이들은 왕족이나 귀족의 권력을 지니긴 했지만 그들의 취미를 닮지는 못했다. 그들의 취미는 조잡하고 퇴폐적이었다. 결국 누드화의 공식적 등장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퇴폐적인 그림이 만연했다.
또한 이들 부르주아는 왕족들을 흉내 내서 큰 저택들을 짓게 되고, 저택이 커짐에 따라 거기에 걸어 놓을 그림의 크기도 커져야했다. 아카데미의 화가들은 그러한 큰 그림들을 단시간에 그리기 위하여 엉성하고도 거친 붓질을 쓰게 되었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초상화를 많이 제작하게 하였다. 그러나 초상화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주인공의 삶에 대한 연륜은 조금도 느껴지지 않았다. 따라서 초상화 부분에서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졸부들의 얼굴만이 늘어갔다. 그리고 그러한 분위기가 20여 년 이상이나 흘러갔다.

참고 자료

김원용 외 1인. (1994). 『한국미술사』. 서울대학교출판사.
교육인적자원부. (2004). 초등학교 3~6학년 미술 교과서, 지도서
박갑영. (2001).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스티븐 리틀(2005). 조은정 역. 『손에 잡히는 미술사조』. 예경.
신수경(2006). 『한국 근대미술의 천재 화가 이인성』. 아트북스.
이은적 외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2004). 『재미있는 미술 감상 수업』 . 예경.
장영중(1988). 한국 인상주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주드 웰턴(1997).『인상주의』. 디자인 하우스.
로버트 커밍(1997). 박인용 역. 『그림으로 읽는 그림이야기』. 디자인하우스
캐롤 스트릭랜드(2004). 김호경 역.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파라몽편집부(1999). 김광우 역. 『미술양식의 역사』. 미술문화.
http://100.naver.com/100.nhn?docid=729081
http://blog.naver.com/cherryhous/20006847413
http://blog.naver.com/hijkt7yu/40045724164
http://blog.naver.com/made1991?Redirect=Log&logNo=60046502747
http://www.ohchiho.co.kr/
*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술 인상주의 발표자료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