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유입- 조선초 유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10.15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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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성리학의 유입
1) 성리학의 의미와 특징
2. 성리학
1)주기론과 주리론
3. 성리학에 관하여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유학. 친숙하면서도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다. 어릴 때부터 유학이라는 말을 들어왔으며 유학이라는 사상이 우리사회와 나도 모르게 내 정신에 배어 있기 때문에 친숙하게 느껴지는 것 일수도 있고, 오래전부터 들어왔음에도 유학이 뭔지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오직 시험 때만 교과서에 나온 유학사상을 달달 외웠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것 일수도 있다.
우리가 `유학`이라는 말을 듣고 흔히 떠올리는 생각은 "고리타분하다." "쓸모없다" "구시대적 발상이다"이런 것들뿐이다. 또한 유학은 미래의 진보사회를 방해하는 장애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학자는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라는 책을 쓰기도 했을 정도이고, 이 책이 한때 베스트셀러로까지 등극했던 적이 있었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이 글을 쓰고 있는 본인도 그런 생각을 가졌지만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그런 생각은 잘못된 것이었다는 걸 알았다. 이런 생각을 가졌던 나를 반성하면서 이제부터 조선 초 유학사상인 성리학과 그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본론
1. 성리학의 유입
1) 성리학의 의미와 특징
성리학은 경학의 일종이다. 즉, 유학의 기본 경전인 사서삼경을 떠나서 따로 성리학이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성리학은 유학의 일종이므로 효제의 실천을 위시한 인륜적 실천이 핵심이다. 이기심성론이 아무리 복잡하게 전개되더라도 인간 세계와 자연 세계를 떠난 보다 근원적 세계로의 형이상학적 초월에는 별 관심이 없다. 성리학은 기존의 유학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