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관리 기말프로젝트] 빙그레의 마케팅 현재와 미래

*수*
최초 등록일
2008.10.14
최종 저작일
2008.05
4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08년 1학기 마케팅 관리 수업때 기말 프로젝트로 제출한 것입니다.
당당히 프로젝트 점수도 1등 했습니다.
내용은 빙그레의 과거 역사와 현재 분석 그리고 미래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기술 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1)조사 목적 및 사례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1) 총괄
2) 기업연혁
3) 경영 이념
4) 사업 영역 (상품라인)

3. 기업환경분석
1) 아이스크림 산업 현황
2) 우유 & 발효유 시장 현황
3) 매출액
4) SWOT 분석

4. 요플레
1) 국내 요구르트 시장 현황
2) 요플레 마케팅
3) SWOT 분석
4) STP
5) 4Ps

5. 신 마케팅 전략
1) 환경 변화 예측
2) STP
3) 4Ps

Part 4 결론

Part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조사 목적 및 사례 선정 이유
바나나 맛 우유, 국내 대표 장수 브랜드 중 하나이며, 어린 시절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대표적 상표 중 하나이다. 1974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바나나 맛 우유, 04년에는 판매량 2억병을 넘어 섰고, 05년에는 미국 수출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후 잠시 하락세를 보이다 07년부터 다시 매출 1000억 이상을 호가하는 상향세를 보이고 있다.
바나나 맛 우유로 시장을 석권하였던 빙그레, 하지만 그들도 시련과 고통의 역사가 있었다. 한화그룹과의 결별, 고름우유 파동 등으로 인해 빙그레 는 커다란 위기에 봉착해있었다. 기업의 운명이 걸린 위기에서,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금 국내 유제품 시장의 선두주자로 도약한 빙그레 에 대해서 되새겨 봄으로써 기업의 위기와 극복의 마케팅을 스스로 일깨워 보는 계기로 빙그레 의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한다.
아직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에 강의 시간을 통해 배운 이론들과, 마케팅 사례 등을 바탕으로 빙그레, 빙그레 의 환경 상황,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파악 하고, 앞으로의 환경 변화를 조심스레 예측 하여, 그들의 미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문에서는 빙그레 의 주력 상품인 요플레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PART 1 빙그레
2. 기업 소개
1) 총괄
빙그레 는 1967년 9월 경기도 남양주군 도농 에서 ㈜대일양행이라는 이름으로 아이스크림을 생산품목으로 하여 창업하였다. 1971년 ㈜대일유업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1972년 미국 Foremost Mekesson Inc. 와 의 기술제휴를 통해 들여온 유 가공 기술로 본격적인 유제품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3년 한화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경기도 도농에 제1공장을 설립한 이후 1974년에 국내 최초로 생우유를 넣은 아이스크림 투게더와 단지 모양의 국민브랜드 바나나 맛 우유를 출시하였다. 이로서 빙그레 는 아이스케키 정도 밖에 없던 우리나라 아이스크림 시장에 확고부동한 아이스크림 및 유 가공품 제조업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또한 1977년부터는 발효유 사업을 시작, 하루 20만병의 요구르트를 생산하면서 본격적으로 발효유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1979년 증권거래소 상장과 1979년 도농에 제2공장을 신축하게 되면서 외형상 큰 성장을 하게 된다. 1981년에는 프랑스 Sodima사와 제품제조 및 기술도입계약을 체결하면서 1982년 사명을 (주)빙그레로 교체하고 본격적인 호상(떠먹는) 요구르트 요플레를 출시하게 된다. 요플레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떠먹는 요구르트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후 1985년 일본 닛신식품(Nissin)과 라면제조 기술도입계약을 도입하여 천연토코페롤이 함유된 “우리집” 라면을 출시하고 경기도 광주에 라면, 발효유, 스넥을 생산하는 생산단지를 구축함으로써 복합 식품 업체로써의 도약을 시도하게 된다. 이후 진로종합식품의 유가공 부분을 인수하고 썬메리제과의 영업권을 인수하여 오븐 후레시 베이커리 사업을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다각화를 통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온, 냉장, 냉동 등 세 가지 유통채널을 모두 보유한 종합식품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이후 1996년 화학 조미료가 전혀 없는 뉴면과 냉동만두, 냉동면 부문 등으로 제품 계열을 확장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부문의
PART 1 빙그레
확장에도 불구하고 빙그레 는 주 사업부문인 아이스크림, 유 가공 품에서는 큰 수익률을 보였지만, 후발주자로 진입한 라면 시장에서는 3-5%의 낮은 시장점유율로 농심, 삼양, 오뚜기, 한국야쿠르트에 이어 만년 5위에 머무르는 등 다른 사업부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되었고 1992년 한화 그룹으로부터 많은 부채를 떠맡고 계열 분리를 한 이후 사업 부서를 재조정해야 하는 구조조정의 과업을 안게 되었다.
한화 그룹에서 계열 분리 될 당시 빙그레의 부채비율은 4.183%, 누적적자 100억 원의 심각한 상황이었으며 한때 한화 그룹의 Cashcow로 그룹의 투자 자금을 조달했던 옛 위용은 사라지고 그야말로 껍데기간 남은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생존을 위한 처절한 몸부림으로 ‘김호연’ 회장은 수익성을 개선시킬 여지가 없는 사업을 과감히 잘라내야 한다는 경영판단 아래 강도 높은 사업 구조조정을 진행하였다. ‘썬메리 베이커리’ 사업을 삼립식품에 매각하였으며, 냉동식품과 초코케이크 등 비 주력 사업은 시장 철수를 단행하였다. 특히 초코케이크사업 철수로 인해 유휴 상태였던 생산라인을 재가동시키기 위해 아이스크림 경쟁사인 롯데제과의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 상표 부착생산)도 받는 등 적과의 동침도 서슴치 않았다. 이와 더불어 매년 30-40억씩 적자를 기록하던 라면과 스낵사업은 2003년 3월 라면 사업 철수와 스낵사업의 국내 경영권 위탁이라는 고강도 처방으로 해결하였다. 이같은 구조조정과 현금흐름의 개선노력은 1992년 부채비율 4.183%에서 외환위기 당시 1998년에는 360%로 2004년에는 53.7%까지 줄이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빙그레 는 이후 기존 제품들의 브랜드 가치와 관련 제품 다각화에 초점을 맞추게 되어 투게더와 바나나 맛 우유의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다양한 아이스크림 제품과 함께, 05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끌레도르를 출시하게 된다.
PART 1 빙그레
2) 기업 연혁
2007 - 한국능률협회 고객만족도 1위 선정(2회)
2005 - 한국능률협회 고객만족도 1위 선정.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Cled`or) 출시
2004.12 - 비수익 영업채널구조조정 (방문판매채널 등)
2003.03 - 라면사업 구조조정(철수)
2002.09 - 새천년을 향한 비전선포식 개최
2002.03 - 신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참고 자료

Sun`s wear House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sinsonye2

k382iwj33zgs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k382iwj33zgs

Food info Cafe
http://cafe.naver.com/foodi2005.cafe

국내 기능성 발효유 시장 현황과 전망
-임광세- (주)한국 야쿠르트 중앙 연구소

한국유가공협회. 2007. 5. 유가공정보 제 18호

우유사랑-milklove의 블로그 `빙그레 매출 정체 최대 위기`
http://blog.paran.com/milklove

e-today news
빙그레, 성수기 진입하는 2분기가 매수 시점-CJ證
www.e-today.co.kr

빙그레 홈페이지
www.bing.co.kr

빙그레 요플레의 시장 선도적 신제품 마케팅 전략
- 김소영 외 2명 -

마케팅 익사이팅
- 이마스 저 – 미래의창

프린세스 마케팅
- 히라다케 미키 저 – 오늘의 책

경영 전략 사례집
- 장세균 저 – 박영사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LG 경제 연구소
http://lgeri.co.kr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마케팅관리 기말프로젝트] 빙그레의 마케팅 현재와 미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