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판단과 조옮김
- 최초 등록일
- 2008.10.13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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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홍인 저 음악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해서 조옮김과 조판단에 대해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6쪽 분량)
목차
Ⅰ 조 판단
1. 조 판단의 의미
2. 조를 판단하는 방법
1) 음계의 조 판단
2) 선율의 조 판단
3) 조바꿈이 포함된 선율의 조 판단
Ⅱ 조옮김
1. 조옮김의 의미
2. 조를 옮기는 방법
1)기보하는 조옮김
2)실시간으로 연주하는 조옮김
본문내용
Ⅰ 조 판단
1. 조 판단의 의미
독보는 음악을 공부하는 이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다. 그것은 글을 쓰는 사람이 글을 알아야 하는 것과 같다. 그렇지만 단순히 글을 읽을 줄 아는 능력만으로는 부족하다. 글을 쓰는 사람은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글의 내재적 의미까지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시인이 시를 단순히 문자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시의 함축적 의미까지 읽어내는 것은 당연한 일인 것처럼 음악을 전공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이다.
음악에 있어서 독보는 작가가 글을 이해하는 능력이나 시인이 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을 처음으로 배우는 아이들이나 초보자들이 악보를 읽어내고 음을 찾아내는 것은 독보의 걸음마 수준이며 이것을 가지고 악보를 읽는다고 할 수는 없다. 단순히 음표를 읽는 것이나 계이름을 읽는 것으로는 음악을 이해하는 데에 부족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조를 판단하는 능력은 독보의 필수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악보를 읽으면서 조를 판단하는 것이나 음악적인 표현을 예측하고 음악을 상상하는 것 등이 독보를 하는 동안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조를 판단하는 것은 음악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