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록][락][Rock][알앤비][리듬앤블루스][R&B][크로스오버음악][재즈][블루스][소울]록(Rock), 알앤비, 리듬앤블루스(R&B), 크로스오버음악, 재즈(Jazz), 블루스(Blues), 소울(Soul) 분석(록, 락, 알앤비,브루스,소울)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08
최종 저작일
2008.10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록(Rock), 알앤비, 리듬앤블루스(R&B), 크로스오버음악, 재즈(Jazz), 블루스(Blues), 소울(Soul)에 관한 심층 분석

목차

Ⅰ. 록(Rock)
1. 록(Rock)의 개념
2. 록(Rock)의 분류
1) 하드 록(HARD ROCK)
2)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3) 펑크 록(PUNK ROCK)
4) 얼터너티브 록(ALTERNATIVE ROCK)
5) 프로그레시브 메틀(PROGRESSIVE METAL)
6) 팝 메틀(POP METAL)
7) 스래쉬 메틀(THRASH METAL)
8) 데스 메틀(DEATH METAL)

Ⅱ. 알앤비, 리듬앤블루스(R&B)
1. 알앤비, 리듬앤블루스(R&B)
2. 알앤비, 리듬앤블루스(R&B)의 역사
1) Rhythm and Blues
2) 모타운의 태동, 상업적 음악으로의 전진
3) 70년대 이후, 리듬 앤 블루스를 바탕에 깔고 등장하는 아티스트들
4) R&B 의 다양한 행진

Ⅲ. 크로스오버 음악

Ⅳ. 재즈(JAZZ)
1. 재즈의 어원
2. 재즈의 발생과 의미
3. 재즈의 종류
1) RAGTIME
2) 뉴올리언즈와 딕시랜드
3) 시카고
4) 캔사스시티
5) SWING
6) BEBOP
7) COOL
8) FREE

Ⅴ. 블루스(BLUES)
1. 블루스의 어원
2. 블루스의 발생
3. 블루스의 종류

Ⅵ. 소울(SOUL)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록(Rock)

1. 록(Rock)의 개념

록음악에 대한 이해는 팝음악(Popular music)의 범주에 있는 재즈음악(Jazz music)이라는 용어로 시작해야 한다. 1900년경 흑인들의 비참한 생활환경, 애환을 토양으로 발생한 재즈 음악은 연주 스타일이나 리듬의 형태, 음악의 분위기에 따라 명칭을 블루스(Blues), 스윙(Swing), 로큰롤(Rock and roll), 헤비메탈(Heavy metal) 등으로 사용되었다. 특히 스윙은 재즈의 동의어로 사용되었다. 재즈라는 명칭은 1900년대 초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데 이 명칭은 19세기 중엽, 흑인들 사이에서 성행위를 뜻하는 은어의 명사 혹은 동사로서 사용되고 있었고, 동시에 시끄러운, 음란한, 열광적인, 서두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재즈음악은 연주의 즉흥성과 당김음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그 생명과 특징으로 한다. 록음악이 태동한 것은 1950년대 중반이다. 흑인들의 음악인 리듬앤 블루스에서 리듬을, 백인들의 컨트리 음악에서 연주기법을 원용한 새로운 기법의 음악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로큰롤이며, 로큰롤이란 말의 뜻은 난잡한 성행위를 뜻한다.

2. 록(Rock)의 분류

1) 하드 록(HARD ROCK)

헤비메틀의 전신(前身), 혹자는 음량과 사운드의 강약이나 직선적인 표현방식, 리듬앤 블루스에 기반을 두었는가의 여부 등을 가지고 하드록과 헤비메틀을 구분하려 하기도 하나 양자간에 큰 차이는 없으며 다만 `헤비메틀`이란 음악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80년대 이후의 그룹들은 헤비메틀로, 그 이전은 하드록으로 구분할수 있을 것이다. 1960년대 Jimi Hendrix와 Cream등을 위시하여 록큰롤과 블루스에 바탕 을 둔 일렉트릭 기타중심의 헤비사운드의 음악을 하드록이라 칭하였고 Led Zeppelin와 Deep Purple의 양대그룹에 와서 그 전성기를 맞는다. 그외 Thin Lizzy, UFO, Uriah Heep등의 브리티쉬 하드록 그룹과 KISS, Aerosmith,Van Halen,AC/DC, Whitesnake, Rainbow 등이 유명하다.

2)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아트록(Art Rock)이라고도 하며 실험적이며 전위적인 음악을 추구하고 악곡의 예술성과 앨범의 컨셉트성을 중시하는것이 특징이다. 연주면에서는 특히 키보드나 신서사이저 파트가 강조되는데 유러피안 프로그레시브 록의 경우에는 바이올린, 피아노 등의 악기도 가미되어 클래식과 재즈, 록을 합친 음악이라고도 한다. 대표적 밴드로는 Pink Floyd와 Genesis, King Crimson, New Trolls, EL&P 등이 있다.

참고 자료

박종문(1997) - 미국 흑인 음악의 발생사
신중현 - 책 록의 대부
아르노 메를렝 외(1996) - 재즈, 원초적 열망의 서사시, 서울 시공사
이종학 - 재즈 속으로
임진모 - 록 폭발하는 그 젊음의 미학
임진모 - 젊음의 코드 록, 북 하우스
Paul Oliver 외(1991) - Gospel, Blues & Jazz, 삼호출판사

자료후기(4)

*수*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록][락][Rock][알앤비][리듬앤블루스][R&B][크로스오버음악][재즈][블루스][소울]록(Rock), 알앤비, 리듬앤블루스(R&B), 크로스오버음악, 재즈(Jazz), 블루스(Blues), 소울(Soul) 분석(록, 락, 알앤비,브루스,소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