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복식- 화려한기녀복식
- 최초 등록일
- 2008.10.07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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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전통 의상과 관련된 레포트 제출을 위해
기녀의 복식에 대해서 쓴 기말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사진들도 첨부되었고,
기녀복식에대한 자세한 설명과 제 생각도 들어가 잘 쓰여진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기녀 복식의 발달
2) 기녀 복식이 사회에 미친 영향
3) 기녀의 의복
4) 기녀 복식의 실루엣
5) 기녀의 저고리, 치마, 바지
(1) 저고리
(2) 치마
(3) 바지
6) 기녀의 장신구
7) 기녀의 머리 모양과 화장
8) 복식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 기녀의 내면
(1) 에로티시즘의 표현
(2) 자기 과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기녀”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쁘고 화려하게 치장한 한 여인의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기녀라는 개념이 없어진지는 매우 오래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기녀의 개념과 그 화려한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뚜렷하게 자리 잡고 있다. 현대사외에 와서 사극을 배경으로 한 영화에 기녀들은 항상 화려한 옷차림을 하고 등장하며, 기녀를 중심으로 다룬 영화도 제작 될 만큼, 기녀라는 존재가 아직도 관심의 대상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기녀는 천인이라는 신분을 초월해서 가장 사치를 누렸고,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당시의 패션리더가 되어 오랫동안 변하지 않던 복식구조를 바꾸어 놓았다.
이는 기녀라는 특수한 신분의 복식이 어떻게 조선후기부터 집중적으로 여성 전체에 유행하게 되었는가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또한 과연 기생의 어떠한 복식구조가 당시 여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그것을 수용하게 되었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
본 레포트에서는 천인이라는 신분을 초월해서 가장 사치를 누리고 전체적인 여자 복식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게된 요인을 분석하고, 기녀을 상징하는 복식구조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기녀 복식의 발달
기녀의 사전적 의미는 “가무(歌舞)와 풍류(風流)로써 나라와 궁중의 여러 연회·유흥행사에 흥을 돋우는 일을 업(業)으로 하던 여성”이다. 즉 양반들의 즐거움과 욕망을 위해 존재한 부류의 여성들이다. 양반들, 즉, 상류사회의 흥을 돋기 위해서는 일단 시선을 끌 수 있는 화려한 겉치장이 따르게 된다. 따라서 기녀는 사회학적으로는 천민계층이면서도 귀족 부녀자의 차림이 허용되었다. 그들은 복식규제에 따른 제약이 없어 사치를 통한 특권을 최대한 누리는 동시에, 새로운 스타일의 복식을 만들어내고, 최고의 신분들이 착용할 수 있는 비단과 장신구를 착용하였다. 기녀는 단순히 매춘부라는 현대적 통념을 넘어선 것으로 다재다능하고 식견이 높으며 화려한 복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