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의 입장에서 본 전함 포템킨
- 최초 등록일
- 2008.10.06
- 최종 저작일
- 2007.05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 감사평이 아닌 감독의 입장(영화기법)에서 본 전함포템킨 감상문입니다..
긴 내용은 아니지만 A+ 받았습니다.
■ 개 요
몽타주 이론의 대표작이라 하는 전함 포템킨을 시네마(관람객)의 관점이 아닌 필름 (감독)의 입장에서 관람하였으며, 몽타주/ 셔레이드/ 미장센 기법으로 표현된 장면을 분석적으로 감상하며, 전 강의시간에 배웠던 영화의 표현에 대해 한층 더 이해하 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차
감독의 입장에서 본 전함 포템킨
■ 개 요
■ 중점(분석)
■ 결 론
본문내용
■ 중점(분석)
영화를 보면서 알게 된 것은 전체적으로 카메라의 움직임 없이 2~5초 간격 의 짧은 쇼트들로 이루어 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포템킨호의 선상 반란에서 시작하여 오데사의 계단 그리고 마지막 장면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쇼트도 낭비되 지 않게 교묘히 편집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 하나 하나의 쇼트가 편집된 몽타주기법을 통해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감독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셔레이드, 미장센 기법이 어떤 것인지 조금이나마 알수 있었습니다.
• 취사병의 분노
취사병이 분노를 느껴 접시를 깨는 장면에서, 첫 번째 몽타주를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참고 자료
전함포템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