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와 미래
- 최초 등록일
- 2008.09.30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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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와 미래에 관한 과제점수 A+ 받은 리포트입니다.
깔끔한 정리와 함께 내용도 알차니 리포트 작성하시는데에 있어
많은 도움되실겁니다. 한 학기 마무리 잘 하시고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1. 대중문화(大衆文化)란?
2. 대중문화의 폐해
3.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4.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
5. 대중문화와 매체 그리고 인문학
6. 결론
본문내용
2. 대중문화의 폐해
대중이 교육에 의해서 사회화되는 기회가 증대되고, 매스 미디어와의 접촉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은 확실히 문화의 대중화를 상징한다 하겠으나, 이를 역(逆)으로 보면 교육이 산업화되고 확대되며,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하여 문화의 향수자인 대중은 교육산업이나 매스컴 산업의 이윤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주의하여야 할 일은 문화적 기업이 계열화됨에 따라 문화의 질적 저하가 초래된다는 점이다. 교육의 확대가 오히려 학력의 저하를 초래하고 매스컴 기업이 이윤추구만을 경영목적으로 하는 한 저속한 프로그램이 횡행하리라는 우려도 예견할 수 있다. 또한 문화의 창조자가 대중에 영합해서 저속한 작품을 양산(量産) 상품화하여, 대중사회의 저속화, 퇴폐화를 돕는다는 우려는 근래 문단(文壇)에 대두한 대중문학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예에서도 볼 수 있다.
3.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대중문화가 수용자의 수동성을 특징으로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반대 논리도 가능하다. 대중도 대중문화의 창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한 예로 영화나 가요는 대중의 요구에 맞아떨어질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대중문화의 창작자들은 대중의 의식이나 요구 등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흔히 대중문화의 수용자가 반영된다는 점에서 대중도 대중문화의 창조 과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한다고 보아야 하는 것이다.
5. 대중문화와 매체 그리고 인문학
오늘날 매체는 막강한 힘을 행사하고 있다. 매체가 이처럼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다면 인문학은 이 매체의 본질을 밝히고 그 유용함과 위험성, 그것이 제대로 운용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피해야 하며, 어떠한 시스템이 가동되어야 하는가를 철학적, 역사적, 윤리적, 미학적으로 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답을 제시할 수 있어야 제 기능을 하고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상황은 이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근래에 외국에서 매체학이라는 이름으로 이 분야의 연구를 시작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당면한 문제에 대한 본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단계에는 못 미치고 있으며, 밖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당혹해 하며 지적하고 있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예를 들자면 수단이어야 할 매체가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 권력화하고 있는 현상을 놀라움으로 바라보거나 개탄하고 있는 정도이다. 이래서는 인문학이 본연의 권위를 잃고 현상에 휘둘리며 대접받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중요한 것은 인문학 스스로 이토록 막강해진 매체의 본질을 통찰하고 그 매체를 통해 자신이 할 일을 찾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