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놀이문화
- 최초 등록일
- 2008.09.29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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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놀이문화에 대하여 정리한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연구를 하게 된 동기,
연구목적
Ⅱ. 놀이의 의미와 유래
1) 놀이의 의미
2) 놀이의 유래
Ⅲ. 한국의 시대별 놀이문화
1) 삼국시대 이전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➀ 조선전기
➁ 조선후기
4) 광복 후
Ⅳ. 전통놀이의 몇 가지 종류
1) 놋다리밟기
2) 돈치기
3) 쥐불놀이
4) 북청사자놀음
5) 정월대보름 놀이
Ⅴ. 현대놀이의 종류
1) 레저 스포츠 놀이
2) 오락으로서의 놀이
3)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한 놀이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재 우리 사회는 현대 기계문명의 발달로 생활이 안정되고 여유가 생기게 되었고 사람들은 자연히 문화적인 면으로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근래 들어 실제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들이 급증하고 있다. 어찌 보면 우리의 놀이 문화는 번창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러한 문화 대부분이 너무 가상적으로만 흘러가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같이 뛰어 놀고 땀 흘릴 수 있는 놀이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요즘은 초등학생들이 오락이나 채팅 등에만 매달려 하루 종일 컴퓨터를 마주하고 앉아 있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정보화 사회니 하는 말로 포장한다하더라도 이런 현상은 썩 좋아 보이지만은 않는다. 사실 생각해 보면 놀이 거리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단편적으로 바로 내가지금 향유하는 대학 문화에서의 놀이문화는 대부분이 음주가무의 문화이다. 비단 대학문화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놀이문화의 중심점 자체가 음주가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 역시 대학 놀이문화라는 생활에 젖어 있었으나, 늘 같은 패턴방식에 지루함을 느끼며 새롭고 건전한 놀이문화에 대한 목마름을 느끼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놀이`란 무엇인가? 과거부터 그것은 어떤 모습으로 우리의 삶 속에 존재해왔으며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라는 의문을 품게 되었고 앞으로의 올바르고 독창적인 놀이문화를 위해 한국의 놀이 문화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Ⅱ. 놀이의 의미와 변천과정
1) 놀이의 의미
놀이의 사전적 의미는 `신체적, 정신적 활동 중에서 직접 생존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되는 개념은 가진 활동`이라 정의되어 있다.
놀이는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목적적 활동으로 즐거움과 흥겨움을 동반하는 가장 자유롭고 해방된 인간 활동이다. 일정한 육체적·정신적인 활동을 전제로 하며, 정서적 공감력과 정신적 만족감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다.
2) 놀이의 유래
놀이는 인간의 유희본능과 모방본능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