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데올로기
- 최초 등록일
- 2008.09.24
- 최종 저작일
- 2007.12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8,000원
소개글
영화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논문자료임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분석의 틀
『 이데올로기 분석 』
가.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나. 텍스트의 다의미성과 텍스트 분석
다. 영화와 이데올로기
Ⅲ. 이론적 논의
1.영화의 이데올로기적 특성
가.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
나. 영화에서의 주체구성문제
다. 영화 속 담론의 상호작용
2. 영화 내러티브 분석의 이론적 틀
『 메츠의 그랜드 신태그마 분석 』
Ⅳ. 결 론
1. 소결론
2.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인간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또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이는 인간의 본성이다. 이러한 인간의 본성 때문에 사회구성원 상호간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함의와 갈등의 양상이 바로 우리의 주변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회적 현상이다. 이런 이유로 사회적 현상을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결과물, 즉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물로 재 개념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개념화 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추론해 본다면, 특정 사회의 사회적 현상을 연구한다고 하는 것은 그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연구함에 있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발현되는 모든 현상이라 할 수 있지만, 오늘날 중점적으로 연구대상이 되는 것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는 채널, 즉 신문, 텔레비전, 영화 등의 매스미디어이다. 왜냐하면 현대와 같이 다원화, 복잡화된 사회에서 그 구성원들의 의사가 확연히 드러나는 것은 매스미디어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기반이 되는 논리를 구조주의자들은 ‘구조(構造)’라고 명명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에 대한 정의는 사회생활이 일정한 유형화된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구조는 그 자체로 하나의 총체가 되기도 하며, 그 총체의 부분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총체를 이루고 있는 이러한 부분들 사이의 상관관계이기도 하다.
즉 구조는 모든 것, 즉 전체와 모든 상관관계들이 결합된 체계를 말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구조는 바로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부분들의 관계를 규정하는 논리’로 개념화될 수 있다. 구조주의자들은 궁극적으로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이러한 의미체계를 찾고자 했었다. 즉 그들이 찾고자 했던 의미체계는 개인이 사회를 해석할 수 있는 기준 및 준거들인 것이다. 구조주의자들은 이러한 준거들을 ‘이데올로기’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