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때의 언어정책과 어문정책
- 최초 등록일
- 2008.09.23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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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종 때의 언어정책과 어문정책에 대한 논문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종 시대 언어관의 형성
(1) 유교(儒敎)와 음성학(音聲學)
①역(易)과 성음(聲音)
② 예악(禮樂)사상과 성음
③ 정음(正音)·정성(正聲)사상
④ 성운학과 성인지도(聖人之道)
⑤ 문자학과 성인지도(聖人之道)
(2) 한자 및 차자표기법의 불편
(3) 학문 진흥 수단
(4) 중국에 대한 외교와 역학(譯學)
(5) 열국의 문자와 언어정책에 대한 관심
(6) 세종의 개인적 성격
2. 세종과 훈민정음
본문내용
세종시대의 언어정책은 세종을 비롯한 세종 시대의 정책 수행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언어관과 이 언어관을 바탕으로 수행된 언어정책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세종 시대의 언어정책은 세종 시대의 모든 시책과 함께 고찰되어야 할 것인데, 이 시대에는 왕도정치사상(王道政治思想), 천도사상(天道思想), 법치사상(法治思想) 등을 바탕으로 하여 이상적인 정치를 실천해 보고자 하는 이념 밑에서 유교 국가의 여러 시책이 시행되었으며 언어정책도 전개되었다. 특히, ‘우리 고유문화’에 대한 인식과 자각에서 우러나온 여러 시책이 펼쳐졌는데, 이것은 우리 고유문자인 훈민정음의 창제 등의 기타 언어정책에 있어서 그 배경이 되었다.
이들 가운데 세종 시대에 전개된 언어정책은 크게 ‘①고유문자인 훈민정음의 창제, ②외래어음의 우리 한자음의 정리(표준 한국한자음의 설정), ③중국 본토 포준자음의 제시(표준 중국자음의 제시), ④이웃 여러 민족어 학습을 위한 사학(四學-한[漢]․몽[蒙]․여진[女眞]․왜[倭]학[學])의 장려’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이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 아래 유기적으로 진행된 사업으로서, 고유문자인 훈민정음은 백성들에게 표기 수단을 마련해 주기 위한 것이었으나, ①순수한 국어의 표기, ②개정된 우리 한자음의 완전한 표기, ③외국어음의 정확한 표기 등과 함께 정책수행자들이 표방하고 있던 교화(敎化)와 훈민(訓民)정책에도 이용될 수 있는 문자여야 했다.
1. 세종 시대 언어관의 형성
세종 대를 중심으로 한 조선 전기의 언어관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하여 형성된 것인데, 이러한 요인들 가운데 제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조선의 건국이념인 유교이다. 세종시대의 가장 중요한 언어정책이 고유문자인 훈민정음 창제로 실현되었지만, 이러한 위대한 업적도 당시의 사상적․학문적 배경이었던 유교중심의 언어관에서 나온 것이다.
조선은 유학에 바탕을 두고 새로운 국가체제를 확립하려 하였고, 이러한 조선의 유학은 송학에 바탕을 둔 것으로 유교의 예악(穢惡)사상에 의하여 정성(正聲)․정음(正音)의 설정이 치국(治國)의 요결이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제 1장. 세종시대의 언어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