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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음악과 동작

*현*
최초 등록일
2008.09.18
최종 저작일
2008.05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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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음악 교육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코다이(Kodaly, Zoltan 1882~1967)
◦칼오르프의 (Carl Orff, 1895-1982)
◦달 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코다이와 오르프 및 달크로즈의 교수법 비교

본문내용

헝가리의 음악교육자였던 졸탄 코다이는 음악자체에 대한 실제적인 훈련과 참여가 어린이의 육체적, 지적 발달에 도움을 주어서 음악교육을 받은 어린이는 장래에 어떤 직업을 갖게 되더라도 음악을 모르는 사람들보다는 더욱 유능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훨씬 더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는 믿음 하에, 음악을 통한 전인교육에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학생들이 어떤 가락이라도 보고 부를 수 있거나, 듣고 적을 수 있는 기술을 닦아 실용성 있는 음악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을 음악이론 교육의 목표로 설정한 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초등학교의 노래부르기와 음악 수업이 전문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배경으로 그는 시골학교의 노래선생이 수도의 오페라 극장 감독보다 훨씬 중요함을 역설하게 된 것이다.
코다이 음악교육의 특징은 민요를 노래부르기의 교재로 사용하여 음악을 듣고 이해하며, 악보를 읽고 쓸 수 있게 가르치는 음악적 도구로 이용하였다. 민요에 대한 그의 애착이 특히 남다른 이유는 민요란 그 나라 말로 된 어법과 어절, 억양, 강약을 간직한 채 한 국가와 민족의 역사와 함께 노래를 통해 변화되면서 발전되어 온 정신 문화적 자산인 동시에 가장 아름다운 음악예술이라는 그의 믿음 때문이었다. 모국어는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있듯이, 개인은 그들 고유의 민요를 통해 더 쉽게 음악을 듣고 읽고 쓸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음악적 훈련을 받음으로써 다른 음악도 쉽게 이해하게 하는 것이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이다.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이다.
㈏ 음악은 참여를 통해 경험되어야 한다.
㈐ 음악의 지도는 어릴 때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음악은모국어를 배우듯이 익혀야 한다.
㈒ 목소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 조기 음악교육에서 ‘함께 노래 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 연주보다 더 효과적이다.
㈓ 민족 음악 문화의 유산인 민요와 민족 예술가곡을 주된 교재로 사용하여야 한다.
㈔ 음악은 어린이들의 매일의 일과로서 경험되어야 한다.
㈕ 예술적으로 가장 가치있는 악곡만이 음악 학습의 교재가 되어야 한다.
㈖ 훌륭한 음악 교사는 어릴 때부터 바르게 교육 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 개인이나 국가가 어린이들을 이용해서는 안된다. 가능한 한 존중하고 관심으로 가지고 대해야 하며,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주어야 한다.
3)음가 음절에 의한 리듬 지도
코다이의 리듬 지도는 먼저 기본박의 길이를 기준으로 하여 음표 및 쉼표의 길이를 파악하고 표현하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리듬꼴 익히는 학습으로 이어진다. 코다이는 박의 길이에 따라 적당한 음절을 사용하여 익히도록 하였으며, 초보단계에서는 음표의 기둥만 주로 사용하였다.

음표의 이름은 리듬의 음가, 음절을 읽을 수 있게 된 후에 가르쳤으며, 기본박을 기준으로 하여 다른 음표와의 관련 속에서 각 음표의 길이의 차이를 확실하게 이해했을 때 음표의 이름을 가르칠 수 있다고 보았다. 코다이 음악 지도에서 리듬의 개념은 다음과 같은 차례에 따라 도입된다.

→ → → → →박자 → → →박자→박자

→ → → →
초기 리듬 학습에서는 흔히 그림과 관련지음으로써 시각적 효과를 통해 지도한다. 그림의 크기로 음의 길이를 암시하는 것이다. 코다이는 ‘들을 수 있는 것은 볼 수 있어야 하고, 볼 수 있는 것은 들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하여 시각적 자료를 사용한 리듬 지도를 주장하였는데, Mary Helen Richards가 그의 저서 Threshold to Music에 제시한 시각적 자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1> M. H. Richards의 리듬 연습 도표

리듬 훈련은 청음과 병행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지도된다.
(1)가사로 노래한다.
㈏ ta, ti 등의 리듬 음가 음절로 노래한다.
㈐ 리듬막대나 산가지 등을 이용해 리듬형태를 만든다.
㈑ 자신이 만든 리듬 형태를 손으로 지적하며 다시 노래한다.
리듬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활동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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