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 속 동물 상징
- 최초 등록일
- 2008.09.14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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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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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시작하면서
Ⅱ. 문학 작품 속의 동물 상징
1.원시시대의 삶과 문학
1.1.원시 시대
1.2. 원시 시대의 동물의 의미
2.설화와 동물 상징
2.1. 교훈적 측면
2.2. 웃음적 측면
2.3. 기타의 측면
3.예시 작품으로 보는 ‘새’의 상징
3.1.새의 원형적 상징
3.2. [학마을 사람들]에서 ‘학’의 상징
3.3.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상징 비교
4. 문학 교육
4.1.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교수-학습 목표
4.2.상징읽기로서의 문학교육
본문내용
Ⅰ.시작하면서
우리는 같은 동물이라도 보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그 동물을 바라보는 길흉의 관점이 완전히 다르다. 예컨대 거미는 보는 시간에 따라 복과 근심으로 이해된다. 아침에 거미를 보면 복이라고 해서 살려 보내지만, 저녁에는 거미를 보는 족족 죽인다. ‘목가지가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라고 칭송되는 사슴(노루)도 장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재수 없는 동물이라고 해서 꿈에서도 꺼린다. 이처럼 동물은 같은 문화권 내에서도 보는 장소와 시간,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인류는 선사시대부터 삶을 지키기 위한 원초적 본능으로 신앙미술을 창조했다. 바위그림 등이 그 초보적인 신앙미술이다. 바위그림이나 동굴 벽화를 비롯하여 토우와 토기, 고분 벽화 등에서 수많은 동물들이 각기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 동물들은 그 당시 사람들의 의식 세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생활상의 일부분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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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상징읽기로서의 문학교육
1)상징현상에 의미주체로 참여함으로써 삶의 총체성 이해
문학에서 상징의 이해는 인류의 보편적 정서와 상상의 체계를 이해하는 길이다. 문학교육의 목표 가운데 하나가 인간의 보편적인 정서의 이해와 수용이라면, 문학교육에서 문학의 상징을 읽어내는 능력을 길러 주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텍스트와 독자가 맺는 관계가 증진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하여야 한다. 문학적 상징에 입문하는 과정을 문학교육의 목표로 상정할 수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문학적 상징 읽기는 독자가 상징현상에 의미주체로 참여함으로써 삶의 총체성 이해에 도달하는 길이 되기도 한다.
2)상징 해석과 의미의 문제 - 시조 작품에 등장하는 ‘새(까마귀)’를 중심으로
문학작품에는 많은 새들이 등장한다. 대상으로서의 새 그 자체를 얼마나 잘 그리고 있는가 하는 점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새라는 언표 혹은 이미지 뒤에 숨어 있는 다른 뜻이 문제된다. 그 의미를 해석하고, 공간으로 남아 있는 의미를 완성해야 하는 과제가 대두된다.
상징은 언표나 표지가 어떤 사실이나 대상을 지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이면에 다른 의미를 감추고 있어서 의혹을 갖게 하는 대상을 뜻한다. 언표 뒤에 따를 뜻을 숨기고 있는 사징은 심상, 기호, 우의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 이승훈 [문학상징사전] 고려원 1995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 정출헌 [조선 후기 우화소설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1999
․ 김진석 [교육논총-문학교육과 상징] 서원대학교교육대학원 권호정보 5. 2001
․ 최병해.마운용 [문학 및 문학교육] 들풀 2004
․ 김대행 외 공정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 한창민 [7차 국어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정리자료] 교육마을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