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필름넣기
소설에서 구성은 이야기를 일관성있고 계획성있게 짜내는 일, 즉 소설의 짜임새로,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사건을 인과관계에 따라 유기적으로 질서있게 배치하는 작가의 계획적이고 개성적인 방법으로 흔히 ‘플롯’이라고 한다. 소설에서 플롯을 문제삼는 이유는 그것이 단지 사건의 구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세계를 인식하는 인지방법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그런 뜻에서 플롯은 어떤 사건에 대해 이름을 붙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언어를 통해 세계를 설명하는 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필름넣기(서론
Ⅱ. 사진찍기(본론
1. 김영하와 ⌜사진관 살인사건⌟
2. 이 시대와 ⌜사진관 살인사건⌟
3. 구조로 본 ⌜사진관 살인사건⌟
①사건
②인물
③욕망
Ⅲ. 현상하기(결론)
본문내용
Ⅰ. 필름넣기
소설에서 구성은 이야기를 일관성있고 계획성있게 짜내는 일, 즉 소설의 짜임새로,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사건을 인과관계에 따라 유기적으로 질서있게 배치하는 작가의 계획적이고 개성적인 방법으로 흔히 ‘플롯’이라고 한다. 소설에서 플롯을 문제삼는 이유는 그것이 단지 사건의 구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세계를 인식하는 인지방법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그런 뜻에서 플롯은 어떤 사건에 대해 이름을 붙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언어를 통해 세계를 설명하는 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우한용, ⌜소설의 구조⌟, 『현대소설의 이해』, 2005, p.81
김영하의 <사진관 살인사건>은 살인사건의 범인을 수사해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독특한 구조로 인해 그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소설이 가지는 이러한 구조적 특성을 중심으로 김영하의 <사진관 살인사건>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사진찍기
Ⅱ.1 김영하와 「사진관 살인사건」
김영하는 1995년에 단편 「거울에 대한 명상」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여 1999년에 현대문학상을 수상하면서 90년대 후반부터 매우 주목받고 있는 젊은 신진 작가이다. 김영하 소설의 전체적 특징인 빠른 이야기 전개와 신선한 감각, 그리고 악마주의적 성향 한혜경, 「김영하 소설에 나타나는 감각과 욕망의 글쓰기」,『이화어문논집』(19집),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01, p.26
은 독자들로 하여금 그의 소설에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김영하 소설은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넘나든다. 그의 두 번째 창작집『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의 소설들을 예로 들어 보자면, 누나의 환영을 만나서 상상의 섹스를 한다든가(「어디에도 있고 어디에도 없는」), 벼락을 맞음으로써 고통과 쾌락을 느끼기 위해 성지순례(聖地巡禮)를 한다든가(「피뢰침」), 첫사랑과의 정사로 인해 자신의 모습이 점점 사라져 투명인간이 되어간다든가(「고압선」) 하는 이야기는 마치 판타지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참고 자료
황도경, 「시간의 감옥」, 『작가세계』(1999년 겨울호), 세계사, 1999, P.375 . 인용하면서 인물을 가리키는 어휘부분에 약간의 수정을 거쳤음을 밝힘.
김영하,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과지성사, 1999 . 이하 본문인용의 출처는 모두 이와 동일함.
남진우. 나르시시즘/죽음/급진적 허무주의
우한용, ⌜소설의 구조⌟, 『현대소설의 이해』, 2005, p.81
한혜경, 「김영하 소설에 나타나는 감각과 욕망의 글쓰기」,『이화어문논집』(19집),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01, p.26
우찬제, 「미리 쓰여진 이야기와 새로 쓰는 텍스트」,『문학과 사회』(12권 3호), 문학과 지성사, 1999, p.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