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학과교회
- 최초 등록일
- 2008.09.01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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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론 레포트 입니다
개혁신학과교회 도서 요약하고 뒤에 서평이 있습니다.
목차
1. 요 약
Chapter 1장 개혁주의 교회론을 위한 시도
교회의 일치와 순결
장로교 표준문서에 대한 서약
Chapter 2장 교회와 신학
구 프린스턴 신학 전통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프린스턴 신학교의 재편성과 종교다원주의의 수용
「성경전서 표준 새 번역」에 대한 신학적 검토
Chapter 3장 교회와 성도의 삶
요한 칼빈의 성령론 연구
칼빈의 「기독교강요」에 대한 이해
칼빈주의 문화관
칼빈의 이적론
성령의 사역
로마서 7:14-25과 성화의 교리(Ⅰ)
로마서 7장 14-25절과 성화의 교리(Ⅱ)
박형룡 박사의 내세론 연구
2. 서 평
본문내용
1. 요 약
Chapter 1장 개혁주의 교회론을 위한 시도
교회의 일치와 순결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전체 인구의 1/4이 크리스천이라고 하는 놀라운 부흥을 맞이했다. 하지만 이러한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신학의 유입은 한국교회의 앞날을 예측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 일례로, 현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교회로 하여금 인간사회를 지향하는 하나의 행동매개체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현대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역사 속에서 나타난 개혁파 교회관에 대해 살펴봄으로 교회관에 대한 올바른 정립이 가능할 것이다.
Ⅱ. 역사 속에서 살펴본 개혁파 교회관
(1) 카프리안의 교회관
교회는 일찍부터 교회 안팎의 이단들의 도전에 직면하여 거기에 응전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그 전통적 진리를 보수해왔다. 터툴리안의 제자인 카프리안은 감독을 중심으로 하는 감독 교회의 교리를 발전시킨 최초의 인물이었다. 그는 감독이 주님께서 친히 택하여 세운 사도들의 참된 후계자라고 생각했으며, 특히 마태복음 16장 18절을 기초로 해서 교회는 감독들 위에 세워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감독 중심의 교회관은 첫째,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 둘째, 카프리안은 감독이 사도의 계승자이며, 교회가 감독들로 말미암아 세워졌다고 하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셋째, “교회의 연합은 감독의 연합”이라고 하는 사상을 체계화시켰다. 넷째, 감독직은 신자의 제사를 유효하는 것이다. 결국 카프리안에 따르면, 영감을 받은 선지자요, 성령의 은사를 부여받은 자요, 하나님의 영감과 환상으로 인도함을 받은 자로 이해될 수 있다. 카프리안은 교회론이 감독들을 기초로 하여 교회의 단일성을 확립하였다고 하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