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1959-1965 영화 시대 누벨바그
- 최초 등록일
- 2008.08.29
- 최종 저작일
- 2008.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세계 영화사에 가장 큰 변화를 일으켰던 것은 프랑스의 누벨바그 시대이다. 누벨바그 시대에 가장 두드러졌던 작가 장뤽 고다르의 네멋대로 해라/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를 중점으로 구성되어있다. 영화 감상뿐 아니라 두 영화에 대한 체계적 분석도 함께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누벨바그 이전의 영화사
2.누벨바그
⑴누벨바그의 탄생
⑵누벨바그 실천
⑶프랑수아 트뤼포〔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⑷장 뤽 고다르〔네 멋대로 해라 A bout de souffle〕를 중심으로
⑸누벨바그의 주요 감독들
Ⅲ.결론
누벨바그 정신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술 혹은 문화의 나라로 상징되는 프랑스에서 빼놓고 갈 수 없는 것이 영화일 것이다. 지금 영화는 세계적으로 엄청난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생활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영화의 성장과 모습은 프랑스로부터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프랑스 영화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데 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20세기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하며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 이론을 주창해 영화의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 Novelle vague 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누벨바그의 혁신은 프랑스뿐만이 아니라 세계영화사의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 누벨바그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궁금증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누벨바그를 이끌고 꽃피웠던 감독들, 영화는 무엇이었을까. 때문에 여기에서는 누벨바그를 중심으로 프랑스 영화를 다루고, 누벨바그의 대표적인 감독, 프랑수아 트뤼포와 장 뤽 고다르의 영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누벨바그 이전의 영화사
1920년대 경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에서 크게 영향을 받은 초현실주의 영화들은 무의식과 꿈의 상태를 포착하여 드러내려고 하였다. 이에 따라 의식의 논리 보다는 무의식 상태(꿈)의 논리에 따라 일관적이지 않은 이야기 전개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성저긴 욕망, 폭력, 익살 등을 자유 연상에 의해 다루었다.초현실주의 영화는 1930년경에 작가들의 정치 노선과 어긋나게 되면서 점차 쇠퇴하였다.
초현실주의 이후로 나타난 영화사조가 시적 리얼리즘이다.
참고 자료
김호영 지음 『프랑스 영화의 이해』(연극과 인간, 2003)
민병록, 이승구, 정용탁 지음 『영화의 이해』(집문당, 2003)
이선형 지음 『예술영화 읽기』 (문예신서 2005)
이형식 지음 『영화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뱅상 피넬, 샹탈 조르젤, 스테판 게강, 장 피에르 장콜라, 제라르 게강 지음 , 김호영 옮김『프랑스 영화』(창해 ABC 2000)
니콜라우스 슈뢰더 지음 남완서 옮김『클라시커 50 영화』 (해냄2001)
로저 에버트 지음, 최보은 윤철희 옮김 『위대한 영화』 (을유 문화사 2003)
씨네마 21 엮음 『씨네21 영화 감독사전』(한겨레 신문사)
안투안 드 베크, 세르주 투비아나 지음 한상준 옮김 『트뤼포』(을유 문화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