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martya Sen의 이론과 일생

*강*
최초 등록일
2008.08.19
최종 저작일
2007.10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제학사 수업과제로 거의 최고 점수 받은 자료입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Amartya Sen의 일생과 노벨상 수상의 의의, Sen지수 이해, 현실 분석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Amartya Sen에 대해
1)Amartya Sen의 일생
2)Amartya Sen의 수벨상 수상의 의의
2.Sen 지수에 대해
1) 빈곤에 대한 이해
2) 센지수
3) 센지수의 분해
4) 센지수의 의의
3. 센 지수를 이용한 현실 분석
1) 우리나라의 빈곤 동향
2) 외국과의 비교
3. 결론 및 평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센지수 (Sen Index)
특정 사회의 빈곤도를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척도는 어떤 특정 수준이하의 소득을 가지는 인구의 비율(H)이다. 이 척도는 측정이 쉽고 단순 명료한 단점이 있으나, 이러한 기준의 이론적인 근거가 매우 불명확하여 빈곤층의 빈곤정도를 정확히 나타내기 어렵다. 즉 기준이 되는 소득을 넘어서지 않는 이상 빈곤계층의 소득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여도 이러한 척도는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Sen은 몇 가지 공리에 기초한 빈곤지수(P)를 개발하였다. 센은 1976년에 센지수를 발표함으로써 빈곤율, 소득갭비율, 지니계수 등을 조합하여 기존 공리와 새로운 공리에 부합하도록 하였다.
여기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공리로는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빈곤선 이하의 사람의 소득이 감소하면, 빈곤지수는 증가해야 한다는 단조성 공리(monotonicity axiom)와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빈곤선 이하의 사람의 소득이 그보다 부유한 사람으로 이전되면 빈곤지수는 증가해야 한다는 이전 공리(transfer axiom)등을 들 수 있다. 빈곤지수 P는 각 사회의 소득 분배에 따라 유일하게 도출 되며 1에 가까울 수혹 그 사회의 빈곤의 정도가 심한 것을 의미한다.
*단조성 공리(Monotonicity Axiom) : 모든 x, y ∊ R에 대하여 만약 (x)=(y)이고, 모든 ∊(x)에 대하여 x=y이면 P(x, )=P(y, )이다.



n명으로 구성된 경제의 소득분배 상태가 x인 경우, 빈곤층의 조합을 π라고 하고, q ( x , π ) 가 빈곤층 즉, π (x)에 속하는 사람 수라면 빈곤율은 전체 인구 가운데 빈곤층에 속하는 사람 수를 의미한다.
식1


빈곤층에 속한 사람들의 소득이 빈곤선에서 떨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빈곤갭 비율(poverty gap ratio)을 고려할 수 있다. 상기에서 가정한 경제에서 빈곤층 ( π > 0)이 존재한다면, 빈곤층에 속한 개인 i의 빈곤갭을 로 정의하면 총 빈곤갭은 로 정의 할 수 있다. 이 갭은 모든 가난한 사람의 소득을 빈곤선 상태로 증가시키는데 필요한 액수를 나타낸다. 총 빈곤갭은 미국 사회 보장 위원회 (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of the US )에서 개발하였으며, 빈곤갭 비율을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강신욱. 우리나라의 빈곤 및 불평등 관련 지표변화 추이(주요 OECD 국가들과의 비교),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2. 김미곤, 양시현, 최현수. 한국의 빈곤방향과 정책방향,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2006 Jun.

3. 김미곤, 여유진. 빈곤과 불평등 실태 및 정책 대안,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2006 May.

4. 아마르티아 센. 불평등의 재검토, 서울 : 한울 아카데미, 2002 Feb.

5. 아마르티아 센. 자유로서의 발전, 서울 : 세종 연구원, 2001 Feb.

6. 아마르티아 센. THE POSSIBILITY OF SOCIAL CHOICE, 1998 Dec.

7. 엄규숙, 김연명, 허 선.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노동조합,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1999 Dec.

8. 이태진. 빈곤포럼,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2006.

9. 한국조세연구원. AMARTYA SEN의 학문세계, 재정포럼, 1998 Nov.

10. Breit William, Hirsch Barry T(공). (노벨 경제학 강의) 경제학의 제국을 건설한 사람들, 서울 : 미래의창, 2004.

11. www.withnews.com 2006 May. 김지숙 기자. 빈곤·소득양극화 기사 인용.
*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martya Sen의 이론과 일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