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현대패션-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편
- 최초 등록일
- 2008.08.17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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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과 현대패션-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편
목차
로마네스크 미술(11~12C) 의 정의
로마네스크 건축
건축양식의 특성
로마네스크 조각
로마네스크 회화
고딕미술
고딕 건축
고딕 조각
고딕 회화
고딕 스타일
고딕 미술과 고스족
르네상스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
르네상스 미술의 특색
르네상스 건축
르네상스 조각
르네상스 회화
본문내용
건축양식
건축양식의 특성
평면구성 - 초기 기독교시대의 바실리카식 교회의 장축형 평면을 기본으로 사용
단위석재의 이용
교차 보울트 기법의 발달
정방형 구조체계 (Bay system)
내부공간- 수평축에 의한 방향성
연속성과 율동 성
외관은 구조적 안정성 때문에 개 구 부의 면적이 적어 외관이 중후하고 육중한 느낌과 종교적 분위기의 조성을 위해 내부에 치중하였으므로 외관은 단순하고 간소
장식은 고측창은 착색유리로 장식하였으며, 내부의 트리포리움 벽면을 프레스코 기법의 성화로 장식
로마네스크 조각
로마네스크는 우리가 흔히 유럽 성당하면 떠올리는 고딕에 비해 조금 일찍 등장하며, 덜 정교하고 덜 진보된 기술로 이루어진 중세의 이미지들이다.
규모가 쾰른의 성당처럼 웅장하지 않으며, 장식이 파리 노트르담처럼 화려하지 않으며, 소박하고 인간적인 스케일로 이루어져 있고, 아랍 문명의 흔적이 상당히 남아있는 성당들이 많다. 도심의 성당이 아니라 소도시의 수도원에 많이 이용이 되었으며, 이런 수도원들에는 클로이스터(cloister)와 같은 부속 건물이 수도사들의 생활과 생활 양식에 맞게 추가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미지 역시 소박하다. 인체의 비례가 잘 맞지 않고기념비적인 경직된 자세가 없는 반면, 공포나 증오, 살인과 살육의 이미지들이 자유로운 형식과 스타일로 구현되는 경우가 흔하다. 이러한 인간적인 측면이 로마네스크의 특징이자 정신이다.
현대 미술사에서 로마네스크가 다시 주목을 받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인체가 가진 동적인 자세들은 몸 담론에 대한 오래된 증언이기도 함과 동시에, 기둥머리 등의 주변적 공간을 활용하는 로마네스크 이미지들은 중심-주변의 관계에 대한 탈근대적 해석에 잘 활용될 수 있는 사료이기도 한 것이다.
로마네스크 회화
로마네스크 교회당은 카롤링거왕조 이래의 전통에 따라 내부 벽면을 벽화로 장식하였다.
시토파(派)와 같이 벽화 장식을 거부한 유파도 있었으나 클뤼니파 등의 수도원에서는 오히려 벽화를 성상(聖像)으로 장식하는 일에 적극적이었다.
로마네스크 벽화는 유럽 여러 곳에 남아 있으나, 특히 이탈리아에 많으며 이 밖에 프랑스 남서부·에스파냐 북서부에 집중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