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와 묵자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8.16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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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와 묵자의 사상에 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자의 인 사상
2. 묵자의 겸애사상
3. 공자와 묵자의 윤리관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공자의 인사상과 묵자의 겸애사상을 과연 무엇인가. 이를 간단히 언급해보면, 공자 [孔子, BC 552~BC 479] 중국 고대의 사상가·유교의 시조.
2) [墨子, BC 480~BC 390] 중국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
는 처음으로 “효제(孝悌)는 인의 근본이다”라는 혈연적인 가족 결합의 윤리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인이란 ‘남을 사랑하는 것’이라 하여 사랑을 바탕으로 삼은 덕이며, 그것을 가까운 혈연으로부터 멀리 미치게 함으로써 사회적국가적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반면, 묵자3)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諸子百家)` 또는 `백가쟁명(百家爭鳴)`이라는 말처럼, 이 시대는 중국 사상사상(思想史上) 드물게도 그 활동이 활발했던 시대였다. 정치적·사회적 변동을 배경으로 하여, 어떻게 하면 질서를 회복할 수 있는가를 각자가 자기의 소신에 따라 적극적으로 발언하였기 때문이다.
는 가깝고 먼 것의 구별보다는 자기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같이 만인을 사랑하라고 주장하는 겸애를 강조하게 된다. 이는 유가가 봉건제도를 이상으로 하고 예악(禮樂)을 기조로 하는 혈연사회의 윤리를 나타내는 반면, 묵가는 중앙집권적인 체제를 지향하여 실리적인 지역사회의 단결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동양철학에 있어 위에서 언급된 공자의 인사상과 묵자의 겸애사상은 자주 거론되는 중요한 비교 주제이다. 이는 당시의 시대
에서 묵자는 공자의 사상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사상을 확고히 하였기 때문에, 더 자주 비교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묵자는 처음에는 공자의 학문을 공부했으나 곧 공자를 배척하고 새로운 주장을 세우게 된다. 따라서 일관되게 피지배 계층을 옹호하는 사상을 내세우며, 피지배 계층의 엄청난 호응을 받게 된다. 맹자가 “세상에 양주와 묵적의 주장이 가득 찼다”고 한탄한 것을 보면 유가와 묵가의 대립을 잘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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