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r-Game & 사업제안서
- 최초 등록일
- 2008.08.13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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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Beer-Game & 사업제안서입니다.
목차
Beer Game
1. Best case 분석
1. 각 비용별 분석
3. TEAM INVENTORY
4. RETAILER COST (cumulative, weekly)
2. 총평
2. Worst case 분석
사업제안서
ㄱ. 기업소개
ㄴ. 전략적 목표
ㄷ. 제품분석
ㄹ. 시장현황
ㅁ. 생산계획
ㅂ. 마케팅 계획
o. 고려사항
본문내용
2. 총평
• 성공 요인 분석
1.control타워에서 각 유통별의 재고를 전체적인 흐름에 맞게 조절하여 생산과 유통을 지휘함
- control tower는 전체적인 그래프를 보면서 각 참가자별 재고 물량과 주문량을 파악하고 있기 때 문에 참가자들에게 주문량과 재고량을 조절하도록 지시하여 전체적인 누적비용과 재고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2. 반복적인 게임을 통해 소비자 패턴 및 유통과정에 대한 소비되는 시간을 파악
- 수회에 걸친 시뮬레이션과 실패 사례를 통한 원인 분석으로 소비자의 수요가 얼마만큼 변했을 때 소매상과 도매상, 분배자, 공장이 얼마만큼 상응하는 생산과 판매를 해야 하는지 잘 파악했다고 본다.
3. 급증하는 수요에 대비하여 공장 및 분배자가 downstream에 물량 확보.
- 급증하는 수요 물량을 맞추기 위해 공장에서 생산을 늘리고 분배자는 하위 단계인 도매상에 적정 한 물량을 제공했기 때문에 부족한 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였다.
4. 재고 과잉 비용 대 재고 부족 비용의 손익을 계산하여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생산을 유지.
- 재고가 존재함에 따라 발생하는 창고 유지 비용 등을 줄이기 위해 적정한 수요를 파악하고 예측하 여 이에 맞게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생산을 하여 모자라지 않는 방향으로 생산 속도를 조절하였 다.
5. 소매점의 재고부터 팀의 누적비용까지 다양한 정보를 그래픽을 보며 확인
- 컨트롤타워의 책임자가 주단위로 시간을 흘려보내고 소매점의 재고부터 팀의 누적 비용까지의 다 양한 value값을 계속 주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가 이 루어졌다.
6. 각 업체 단계별로 현재재고, 재고부족량, 위 단계 업체로부터 공급받는 매주의 공급량을 기록, 그 자료를 토대로 조금씩 주문 수량을 수정.
- 시뮬레이션을 반복적으로 측정하다보니 실패사례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했고 각 업체단계별로 현재재고와 재고부족량을 매주 기록하여 JIT(적시생산시스템)와 같은 효과를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