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에즈라 파운드와 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8.01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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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문학] 에즈라 파운드와 시 분석
목차
1. 에즈라 파운드 (Ezra Pound 1885-1972)
2. 이미지스트(Imagist)
3. The Jewel Stair`s Grievance
4. In a Station of the Metro
5. <자료 출처>
본문내용
1. 에즈라 파운드 (Ezra Pound 1885-1972)
-미국 아이다호주의 뉴잉글랜드 가정에서 태어나 해밀턴 대학을 졸업.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로만스어 문학을 연구.
-고국을 등지고 유럽으로 평생에 걸친 예술 시계의 방랑길에 오름.
-그 후, 런던에 정착하여 흄(T.E. Hulme)과 더불어 시인클럽을 조직.
이미지스트 시운동을 전개.
-개인적인 접촉 혹은 잡지와 편집 등을 통하여 20세기 진로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줌.
(로버트 프로스트, 제임스 조이스, T.S. 앨리엇, 어니스트 헤밍웨이 발굴)
-시에서 관념과 감정의 남용을 배제할 것을 주장하여 로맨티시즘을 극복하는 데 공헌.
-1924년 이탈리아로 건너가 살다가 그 곳에서 2차 대전 중에 무솔리니 정부에 협력한 죄 로 전범으로 몰려 정신병원에 연금. 결국 정신이상으로 판정되어 석방. 다시 이탈리아로 건너가 삼.
-대표작으로는 휴 셀윈 모벌리(Hugh Selwyn Mauberley), 캔토즈(Cantos)등.
이 외에도 많은 시집. 문예평론, 정치평론 등이 있고, 한시․ 시경 등 중국 고전의 번역과 중세 라틴 문학의 번역
2. 이미지스트(Imagist)
-1921년 경 에즈라 파운드에 의해 형식화된 시적 경향을 공유한 일단의 영미시인들.
당대를 풍미하던 방만한 사고방식과 낭만주의적 낙관론에 반기를 든 T.E. 흄의 비판적 견 해에 고무되어, 파운드 이외에도 동료시인 힐다 둘리틀, 리처드 올딩턴, F.S. 플린트 등이 활동했다. 이 시인들은 정확한 시각적 이미지가 시적 표현의 전부를 이루는, 감정을 드러 내지 않는 명료하고 딱딱한 형식의 간결한 시를 썼다. 이미지즘(Imagism)은 프랑스 상징주 의 운동을 이어받은 것이었으나, 상징주의가 음악과 유사성을 지닌 반면 이미지즘은 조각 과의 유사성을 추구했다.
이미지스트들의 작품으로는 《어떤 이미지스트들 Des Imagistes》(1914), 《포이트리 Poetry》(1912), 《에고이스트 The Egoist》(1914)등이 있다.
참고 자료
-현대영미시감상2 -이창배, 동국대학교출판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blog.naver.com/irrgar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