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미친 짓이다 시나리오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7.31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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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시나리오 분석
목차
장르
제목
주제
스토리
캐릭터 - 정적인 면과 동적인 면
플롯 - 정적인 면과 동적인 면
도상
갈등과 장르의 단계
본문내용
장르: 멜로
멜로의 정의: 멜로드라마에서 파생된 말로 주로 연애를 주제로 한 통속적이고 감상적인 극을 뜻한다. 처음에는 사랑, 다음에는 불행, 마지막에는 선한 자의 승리로 귀결되는 극작법의 정식이 있고, 구성인물로는 악한, 불행한 미녀, 관객을 웃기는 익살꾼이 있다. 양식은 셰익스피어나 황금시대 에스파냐의 작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사실적인 것과 환상적인 것, 비극적인 것과 희극적인 것이 혼합되어 있었다. 멜로드라마는 원래 음악을 반주로 사용한 오락적인 서민연극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음악의 유무에 관계없이 줄거리에 변화가 많고 통속적인 정의감이 들어 있는 오락본위의 연극, 영화, 방송극을 말하며, 특히 감상적인 애정극을 가리킨다.
제목의 의미:
사랑 없는 결혼은 미친 짓이라는 주제를 나타낸다.
‘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내러티브 요소 분석
주제: 사랑 없는 결혼은 거래에 불과 하는 미친 짓이다.
스토리: ‘결혼은 미친 짓이다’는 경제적 안정을 중시하고 결혼 전부터 결혼 후의 부적절한 남자관계를 예측하고 계획하는 즉, 결혼에 대한 환상이 없는 연희와 자유롭게 사랑하는 것을 멈춰야 하는 결혼을 피하고 싶은 즉, 사랑의 지속성에 대한 환상이 없는 준영이 만나서 사랑하는 내용이다. 연희는 경제력이 있는 남자를 만나 결혼을 하고 결혼 후에 준영을 만나 준영과도 신혼부부처럼 만남을 지속한다. 그리고 연희는 사랑 없는 결혼이 의미 없다는 것을 깨닫고 준영은 사랑에 믿음을 갖는다. 그리고 둘은 서로에게 집작을 하게 되고 헤어지게 된다. 얼마가 지나고 연희는 다시 준영을 찾는다.
캐릭터:
정적인 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