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윤후명의 다수의 작품들을 읽고
작가론을 쓴 것입니다.
주로 서정소설의 측면에서 그의 소설을 분석하였고,
그것에 관련한 그의 작가론적 측면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연구목적
2.연구사 검토
3.작가소개
Ⅱ. 본론
1. 윤후명의 서정소설
2. 윤후명의 문학과 삶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윤후명의 작품세계를 살펴보기 위해, 두 가지의 관점을 가져본다. 첫째는 윤후명이 서정소설로 불릴 수 있는 이유를 텍스트를 통해 살펴보는 것이고, 둘째는 그의 삶과 연결 지어 작품세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1. 윤후명의 서정소설
윤후명의 소설은 서정소설로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서정소설에 관한 특징을 안다면, 그의 소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이다. 서정소설이란, 서정성을 지닌 소설을 의미하며, 서정성에 대한 정의는 에밀 슈타이거, 헤겔, 루카치에 의해 논의되어졌다. 이들의 논의를 종합할 때, 서정성은 자아와 세계가 융합된 순간의 감각적인 상태로 존재하는 감정이 대상을 통해 외면화되는 현상이다. 주체와 객체와의 거리가 소멸한다는 것은, 외부에 대한 관심이 아닌 합일을 이루는 내면과 주관의 세계로의 내향화를 향해간다.
서정소설은 고정된 양식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로망스, 고백, 의식의 흐름과 같은 서사를 취하며 인물이나 사건의 서사적인 이미지를 음악적, 회화적 디자인과 같은 서정적 요소와 결합시킨다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윤후명의 소설 또한, 이와 같은 특징을 지닌다.
좀 더 서정소설에 대한 논의를 확장한다면, 서정소설은 유기적인 구성이 해체되는 경향을 지닌다. 즉, 자아와 세계를 융합하는 시적 요소가 혼합되기에, 일반적인 서사의 인과성이 해체된다. 또한 일반소설의 주인공은 행동적 주인공이 아닌 수동적인 지각자로서의 서정적 주인공이 되며, 서정적 화자의 관점은 내부로 향해져 있기에 자기반영적인 특성을 지닌다. 기교면에서는 시적언어로서 형용사나 부사어와 같은 감각 언어가 많이 등장하고, 객관적 대상으로서의 자연이 아닌, 상징적 기호로써 서정적 주체의 내면적 동경이 되는 자연이 등장한다. 그의 대표작 둔황의 사랑을 통해 살펴보면,
“오늘은 참 기인 하루에요.”
그녀가 계단을 내려가면서 말했다. 정말 그랬다. 그러나 그 긴 하루가 어쩐지 현실 같지 않아서 나는 확인이라도 하려는 듯이 그녀의 얼굴을 새삼스럽게 쳐다보았다.
참고 자료
단행본
윤후명, 「돈황의 사랑」, 문학과 지성사, 1983
윤후명, 「협궤열차 외」, 서울 :동아출판사. 1996
「1995 이상문학상수상작품집」, 문학사상사, 1995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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