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문화산업A+]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심으로 문화산업 속의 기업(자본)간 불평등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8.07.24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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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구조/문화산업A+]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심으로 기업(자본) 간 불평등 조사
목차
Ⅰ. 서론
Ⅱ.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개념
1. 문화산업의 정의
2. 문화산업의 특성
1) 기본 개념
2) 국내 문화산업의 분류
3) 엔터테인먼트 산업
Ⅲ. 문화산업 속의 기업(자본)간 불평등
1. 영화산업
1) 대기업 계열 영화사들의 ‘수직통합’문제
2) 스크린 쿼터 문제
3) 통계자료
2. 방송광고 산업
1) 특정 미디어의 방송 및 중계권 독점
2)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광고 대행권 독점판매
3) 특정 광고사의 광고물량 독점
3. 대형 매니지먼트의 알력행사
Ⅳ. 사례의 구체적 분석
1. 사례 영화 ‘홀리데이’의 조기종영 사건
1) 사건 개요
2) 시사점
2. 사례 엑스포츠의 중계권 독점
1) 사건 개요
2) 시사점
Ⅴ. 대안 제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본주의 경제체제 속에서 활동하는 여러 기업들 중에는 막강한 자본력을 자랑하는 이른바 `대기업` 이 있고, 반대로 자본력이 그리 강하지 못한 기업들이 있다. 전자는 소수에 불과하지만, 후자는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들 중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는 `경쟁`이 핵심인 자본주의 경제활동에서 소수의 거대자본들이 자신들의 힘을 앞세워 `시장독점`과 같은 횡포를 자행함으로써, 자본력이 약한 기업들은 경쟁에 있어서 정당한 기회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견된다는 점이다. 이런 상황은 이미 정상적인 경쟁이 될 수 없으며, TV뉴스나 신문지상에서는 이런 사례가 심심치 않게 보도된다.
위와 같은 사례의 한 가지 예로서, 올해 1월 19일 개봉한 영화 `홀리데이가 개봉한지 4일 만에 조기종영 되었던 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영화의 제작사인 현진 시네마에서는 당시 우리나라 최대의 극장 체인망인 CGV가 같은 그룹 내의 CJ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영화 `투사부일체`의 흥행을 위해 경쟁작인 홀리데이의 상영을 조기종영시킨 것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고, 후에 파장이 크게 일어나 상영을 재개하기는 했지만, 홀리데이 측에서는 이미 많은 손실을 입은 뒤였다. 더불어 관객들은 본의 아니게 영화 선택의 폭을 제약 당하는 피해를 입은 셈이 됐다.
이처럼 거대자본의 시장 독점과 같은 행태는 경제구조 내에서 자본력이 약한 다른 기업들과의 `기업(자본) 간 불평등`을 유발한다. 그리고 이 기업 활동에 있어서의 불평등함이 주는 피해는 단지 당사자인 여러 중소 업체들 뿐 아니라, 소비자인 국민들에게 있어서도 고스란히 돌아온다는 것 또한 묵과할 수 없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홀리데이`의 사례와 같이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거대자본력을 소유한 기업들과 자본력이 약한 기업들 간에 빚어지는 비정상적이고 불평등한 경쟁구조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승수, 2002, 『매체경제분석』, 커뮤니케이션 북스
노명우, 2005,『계몽의 변증법 』, 살림
김영진, 2004, 『한국영화 점유율 50%의 명암』,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언론재단, 손봉숙 의원, 민언련 주최 토론회 자료 (2006)
http://blog.naver.com/rehouse/120020979857
각종 신문기사들(각주에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