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한문학
- 최초 등록일
- 2008.07.2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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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한문학을 인문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시대개관
1. 조선시대 한문학의 융성
2. 문학의 구분
Ⅱ 시문학의 성왕과 그 상황
1. 성왕의 원인
2. 시문단의 상황
Ⅲ 조선시대 시풍의 구분
1. 계전기(국초:1392∼명종:1567)
2. 시풍전환기(선조:1568∼현종:1674)
3. 숙란기(숙종:1675∼순조:1834)
4. 종말기(헌종시:1835∼멸망:1910)
Ⅳ 고소설의 력사적 전개
1. 준비기
2. 발생기
3. 전개기
4. 발전기
5. 결실기
6. 종결기
Ⅴ 평론문학의 발전
1. 분류
2. 특징
Ⅵ 선문학
1. 분류
본문내용
Ⅰ 시대개관
1. 조선시대 한문학의 융성
가. 문학을 향유하는 계층이 두터워졌다
나. 한글의 창제 → 문학 향유 계층 확대. 한문학 발전 촉진
Cf) 한글창제 목적 : 백성들의 문자 생활, 한자의 이해 원활[ex) 『동국정운』의 간행] → 한문학을 침체시키지 못함
2. 문학의 구분
가. 사대부 : 관각문학
처사문학 → 조식(남명), 서경덕(화담) 등
나. 방외인 → 김시습, 김삿갖
다. 여항(중인, 상인, 천인) → 서고청, 어무적 등
라. 녀류 : 사대부 → 신사임당, 허난설헌 등
기녀 → 황진이, 이매창 등
Ⅱ 시문학의 성왕과 그 상황
1. 성왕의 원인
가. 과거제의 실시로 출세의 목적으로 사족자제들의 한문학에 의지를 지님
1). 초장 : 사서오경(시경제외), 통감 → 경전에의 통달여부 ; 정도전
2). 중장 : 문학(시경포함) → 학문의 넓이, 글짓는 정도의 능력 여부 ; 변계량
3). 종장 : 책문 → 직언, 직간 등의 노리적인 글 짓는 능력 여부
나. 지나친 사대주의 때문에
1). 성리학의 우주관에 따라 세계의 중심을 중국으로 보고 중국을 섬길 것을 주장
2). 실학이 들어옴에 따라 우주관이 세계는 둥글다라고 하여 세계의 중심을 중국으로 보지 않음
다. 서민계층의 문학의식이 점고되어, 서민이 직접 문학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1). 이양법에 의해 생활 여유
2). 상류층의 문학 및 생활상 모방하여 모두들 문학을 할 수 있게 됨
3). 따라서 한시문학의 사회적 영역이 확대되어짐
라. 우문좌무정책이 주류 → 기본적으로 문치주의
마. 외교상에 창화를 함
1). 북경 : 연행록
2). 일본 : 해행총재, 해사록
바. 상류층의 자기표현이나 소한의 자료
2. 시문단의 상황
▶김이수 : 고려시문 사려기부 이체격생소[자유분방], 근대저술 사섬기약 이의리정도[얌전한 특성]
▶홍만종 『소화시평』: 려조규모대 이근송, 아조격조청 이근당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