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 기본개념 및 분류와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8.07.16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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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컴퓨터 그래픽스의 정의
2. 그래픽스(Graphics)
3.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
4. 컴퓨터 그래픽스의 분류
5. 컴퓨터 그래픽스 원리
6. 그래픽 이미지
7. 모델링(Modeling)
8. 렌더링
9 . Persepective projection 와 3D 그래픽의 처리과정
본문내용
1. 컴퓨터 그래픽스의 정의
디지털 정보의 표현은 점(point), 선(line), 다각형(polygon)을 만들 수 있으며,
다각형은 하나의 평면(plane)을 구성하며 이로부터 2차원 이미지로 표현이 가능
2차원 이미지가 Z축 상으로 연속된 이미지로 이어진다면 이는 입체적으로 표현이 가능한 하나의 3차원 이미지를 생성
이러한 과정에서 이미지를 생성시키는 학문분야를 컴퓨터 그래픽스라고 정의
컴퓨터 그래픽스는 이미지를 생성시키는 기법과 표현(Visualization) 으로 시작
프로그램 라이브러리로는 OpenGL(Open Graphical Library)을 주로 사용하며,
복잡하고 많은 계산을 요하기 때문에 그래픽 가속기에 영향을 받음
산업디자인, 웹 디자인을 비롯하여 영화에 응용된다.
2. 그래픽스(Graphics)
2D 그래픽 : 모델로부터 필요한 기하학적 변환 등을 거쳐 디스플레이 장치의 뷰포트(viewport)에 출력
3D 그래픽 : 모델로부터 사실감 있는 그림을 만드는 과정을 흔히 렌더링(rendering)이라 하는 데, 물체의 원근, 음영, 질감 등의 표현을 위해 렌더링 과정을 수행함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종속적인 패키지로부터, 응용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위하여, 장치 독립적인 고급 패키지로 발전해 옴
3.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
(1)제1세대(진공관)
-1946~1950년대 말 까지의 그래픽스 초기단계로서 1946년 에커드와 모클리가 진공관을 이용하여 최초의 컴퓨터인 에니악(ENIAC)을 발명하였다.
-1955년에는 MIT에서 CRT실험을 계속한 결과 노먼 테일러가 미국국방성방공시스템(Sage System)을 완성하여 CRT에 의한 영상개막시대를 열었다
-1958년에는 미국에서 XY플로터 개발(켈컴사의 565드럼 플로터 개발)
(2)제2세대(트랜지스터)
-1960초~1970년대초까지 CRT를 부가함으로써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반이 구축되었으며,컴퓨터의 소자가 진공관에서 수명이 영구적인 트랜지스터,페라메트론등을 사용함으로써 연산속도가 빨라졌다.
-1960년 미국 보인사 `보잉747여객기` 설계에 의해 CAD에 의한 실전작업에 CAD개념 확립
참고 자료
웹
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