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증권시장기능과 특징 및 향후 전망 레포트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7.15
최종 저작일
2008.07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증권시장기능과 특징 및 향후 전망 레포트

목차

1. 증권시장 (유가증권)
①정의
②증권시장 발전

2. 증권시장의 경제적 기능
①산업자본의 조달기능
②투자수단의 제공
③소득의 재분배
④자금의 효율적 배분기능
⑤재정금융정책의 수단제공


3. 증권시장의 현황과 발전가능성
[6.4일자 매일경제 신문기사]
▶ 조정장세 길어지나 3월 5일자 신문기사
[6월4일 신문기사]
■코스피 전망
▶발전가능성(나의생각)

본문내용

증권시장의 현황과 발전


1. 증권시장 (유가증권)
①정의
유가 증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기구. 좁은 의미로는 증권 거래소가 유가 증권의 매매 거래를 위하여 개설하는 시장을 이른다.

증권시장은 크게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발행시장은 회사가 증권을 만들어 처음 투자자에게 팔 때까지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이를테면 냉장고와 같은 내구재(耐久財)가 공장에서 출고된 후 첫 소비자에게 팔릴 때까지의 과정에 비유된다. 증권도 다른 상품과 같이 만든 회사가 직접 소비자에게 팔(직접 발행) 수도 있지만, 보통은 도 ·소매업자를 거치게 된다. 도매업자에 해당되는 증권회사를 인수업자(underwriter)라고 한다. 인수업자는 인수단(引受團:syndicate)을 조직하여 같이 책임을 지는데, 여기서 맡는 역할에 따라 주간사(主幹事:manager), 공동간사(共同幹事:comanager) 등으로 불린다. 이들은 일단 발행증권 전액을 매입한 후 소량씩 나누어 팔기 때문에 도중에 시세가 떨어지면 손해를 볼 수 있다(총액인수제도). 청약일까지 팔리지 않은 것만 따로 인수단이 책임지는 잔액인수 방법도 있고, 파는 데 힘을 쓰되 책임은 지지 않는 주선(周旋:best efforts) 방법도 있다. 인수단에 가입하더라도 수수료를 받고 팔아 주기만 하는 업자들도 있다.

발행시장에는 구체적인 시설을 갖춘 시장은 없고, 각 증권회사의 인수부(引受部)가 시장을 대신한다. 유통시장은 한번 팔려 나간 냉장고가 중고품으로 다시 매매되는 것에 비유된다. 발행시장을 1차시장(primary market), 유통시장을 2차시장(secondary market)이라고도 한다. 유통시장에서는 중개업자인 증권회사가 주된 역할을 한다. 부동산시장의 복덕방처럼 팔 사람과 살 사람 사이에서 흥정을 붙여주고 중개수수료를 받는다. 증권회사는 주문받은 매매를 고객의 양해만 있으면 거래소시장을 통하지 않고도 성립시킬 수 있다. 채권 같은 경우는 거래소에 가는 것보다 서로 전화로 개별 흥정하는 편이 편리하기 때문에 거래소시장을 거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이를 장외시장에서 하는 장외거래(場外去來)라고 한다. 그러나 특히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변동이 심하여 각자의 판단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거의 모두를 거래소시장에 가지고 나가 매매를 시킨다. 사고 팔 사람이 한 곳에 많이 모이면 모일수록 매매가 원활해지고 시세가 공정하게 형성되므로 정책적으로도 되도록 많은 매매가 거래소에 집중되도록 뒷받침하게 된다.

한국의 경우, 주식매매의 거의 모두가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데다가, 특별한 시설을 갖춘 실내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매매상황이나 시세를 수시로 공표하고 있기 때문에, 증권시장이라 하면 바로 거래소시장으로 인식된다. 거래소는 엄격한 규칙 아래 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거래소시장에는 증권회사(이 때는 거래원이라 함) 이외에는 참여하지 못한다. 일반고객은 반드시 이 증권회사를 거쳐야 한다. 거래소에서 매매할 수 있는 증권, 즉 상장증권은 상장심사 기준에 맞는 것만을 엄선한다.

②증권시장 발전
1956년 유가증권시장본부가 처음 개설되었을 당시에는 상장회사가 12개사에 불과하였으며 매매거래도 국채매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추진과 함께 효율적인 산업자금 조달을 위한 정부의 자본시장 육성정책과 기업공개정책에 힘입어 우리나라 증권시장은 짧은 기간 동안에 많은 발전을 하였다.


유가증권의 원활한 유통과 공정한 가격형성을 제일의 목표로 하는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이러한 증권시장의 양적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매매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는바, 1975년의 포스트 매매제도 도입 이후, 1988년 전산매매의 병행을 거쳐 1997년 9월부터 전 종목을 전산 시스템으로 매매하고 있으며 각종 증권업무의 전산화를 위해 증권시장의 인프라를 구축, 개선하는 등 유가증권시장본부의 지난 반세기는 선진화를 위한 거침없는 발걸음이었다.

1992년 외국인이 우리나라 상장회사의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증권시장이 개방되었으며, 1996년 주가지수 선물시장, 1997년 주가지수 옵션시장 등 금융파생 상품시장을 잇달아 개설하여 유가증권사업본부는 명실 공히 세계 유수의 증권거래소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현재 유가증권시장본부는 국내외 50여개 회원 증권회사를 통해 미국, 영국, 일본 등 세계 60여개 국가의 국내외 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주식을 매매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증권시장기능과 특징 및 향후 전망 레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