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주의(primitivism)
- 최초 등록일
- 2008.07.1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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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시주의(primitivism)에 대한 ppt 발표자료 입니다.
목차
Ⅰ. 원시주의의 발생배경과 개념
Ⅱ. 현대미술에서의 원시주의
Ⅲ. 현대복식에서의 원시주의
Ⅳ. 현대복식에 나타난 원시주의의 특성
본문내용
후기인상주의
19세기말에 나타난 후기 인상주의는 하나의 반자연주의적 입장에서 정신의 원천이 곧 인간적 표현의 중심이 된다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삼았다.
20세기 원시주의의 효시는 고갱으로 그는 원시상태인 미개인의 인간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의식의 구현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시각이 자연으로부터 자연스러워야한다는 해석을 의도하고 있었다.
고갱의 이러한 주장을 자연의 단순한 모사를 거부하고 예술가의 꿈과 상상력에 의한 창조를 강조한 이다.
그는 ‘인상주의 화가들에 있어서는 상상에 의해 꾸며진 품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의 눈에 비친 주변만을 뒤지며 사상의 신비로운 핵심에는 들어서지 않는다. 그것은 전적으로 피상적이요, 교대로만 된 예술이다. 거기에는 사상이 없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인상주의의 허점을 찌르고 자신이 지향하는 예술이 갈 바를 명백하게 하였다.
야수주의
야수파의 작품속에서 굴곡된 형태와 폐쇄된 윤곽등이 있고 원시적인 작품이나 선사시대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인물이 그려져있다.
원시인들은 자연으로부터 직접적인 상징을 나타낸것에 비해 야수파화가들은 개개의 정서적 상징주의를 택했다.
두텁고 애매한 선과 순색 사용, 구성상의 원근법 결여 등이 야수파 작품의 특징이다.
이러한 표현상의 특징은 야수파 화가들이 극찬하던 아동화나 표현력이 강한 원시 미술의 단순성과 일치한다.
입체주의
1910년 브라크와 피카소가 대상을 자유롭게 해체한후 그것을 다시 재구성한 분석적 수법을 시도 하였는데 이것은 화면을 자율적으로 구성하고 순수한 조형에 대한 구축으로 자연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인상파의 사실적 태도와 정반대로서 ‘생각하고 구성하려는 의지의 표현’인 것이다.
피카소는 원시 조각품들을 일컬어 ‘도저히 능가할수 없는 탁월한 것’, ‘지적이고 합리적인 것’이라고 칭찬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