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드뷔시의 생애와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8.07.09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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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공과목입니다.A+자료이구요,
드뷔시 음악의 특징과 그의 생애 등 전체적인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생애, 외모, 그리고 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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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애, 외모, 그리고 필체
1862년 파리의 변두리에서 태어난 드뷔시는 숙모에게 피아노를 배워 열 살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게 된다. 어려서부터 규범이나 틀을 싫어했던 드뷔시는 말과 행동이 상당히 거칠었던 학생으로 알려져 있다.
드뷔시의 인상을 살펴보면, 그는 넓은 이마를 가지고 있었다. 그의 눈빛은 걱정마저 담긴 듯한 깊이 있는 눈빛을 띠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손은 둥글면서 강하게 생겼다. 건반을 주무르고 쓰다듬는데 어울릴만한 손이며, 이러한 드뷔시의 필체는 아주 ‘집중적’인 필체라고나 할까. 처음부터 끝까지 흐트러짐 없이 둥글게 굴러가는 모양의 필체는 매우 집중적이라는 인상을 준다.
전반적 음악의 특징 - 신비하고 이국적
드뷔시는 춤곡 모음곡을 좋아하였다. 특히 사라반드 계통을 선호하였는데 느리면서 보다 귀족적인 취향을 가지고 있었다.
스페인에 대한 관심과 열정 또한 각별했는데 그의 ‘이베리아’를 살펴보면 그가 그리는 스페인, 이베리아 반도의 인상은 수심에 차 있으면서도 도취시키는 듯 매력적인 풍의 음악으로 표현되고 있다.
드뷔시는 물을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있는데, 드뷔시가 묘사하는 물은 신비스럽고 무게가 느껴지는, 일면 불길함마저 느껴지는 그런 모습으로 주로 원을 그리는 듯한 음의
움직임을 통해 표현되고 있다.
화성의 사용
드뷔시는 장2도, 단7도, 장9도 화음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확대 시켜보면 인상주의 음악에서 온음음계(Wholetone scale)를 살펴볼 수 있다. 도미넌트 7화음도 자주 쓰고 있으며, 특히 전혀 망설임 없이 사용하는 완전 음정은 드뷔시 음악이 만들어내는 소리를 더욱 풍부하게 해준다. 여러 화음들을 한꺼번에 쓰는 것 역시 드뷔시
화성법의 특징이기도 하다.
영향
드뷔시는 쇼팽의 영향이 매우 큰 작곡가 인데 일면의 예로 쇼팽의 뱃노래(Barcarolle)와 드뷔시의 ‘기쁨의 섬’ (L`Isle joyeuse)에 유사성이 담겨 있다. 드뷔시의 건반을 다루는 방법은 쇼팽의 그것과 상당히 닮아 있다. 마치 건반을 쓰다듬는 듯한 유연한 손과 손목 그리고 손가락의 움직임, 이것이 바로 드뷔시의 음악을 연주할 때 요구되는
주법이다.
참고 자료
THE PIANO
(2003.12월, 2005.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