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향가 <서동요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8.07.0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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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동요 작품론 레포트입니다.
A+받은 레포트구요. 서동요의 작품에 대해서 다양한 방향으로 연구했습니다.
연구 상의 쟁점을 중심으로, 해석 및 설화적 배경을 연구하고, 또 작자문제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목차
1. 서(序): 서동요 연구의 쟁점
2. 서동요의 창작성 논란
3. `서동(薯童)’의 정체
4. 서동요의 설화적 고찰
5. 서동요(薯童謠)의 성격
6. 형식과 표기상의 쟁점
7. 결(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序: 서동요 연구의 쟁점
서동요(薯童謠)는『三國遺事』권 2 ‘武王’조에 현전하는 향가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생각되는 작품이다. 서동요의 가사는 3구절에, 총 25자의 한자로 기사되어 있다. 이 노래는 서동이라는 서민 출신의 소년이 계략을 써서 공주를 아내로 삼은 전후사연을 서술한 일련의 설화 가운데 전환적인 한 요소로 들어 있다. 그런데 그동안 서동요를 하나의 문학작품으로 놓고 그 문학적 가치를 꼼꼼히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러한 가장 큰 이유는 이 노래가 특별한 정서적 환기가 없는 단순한 직설적 문장으로 해독된다는 점에 있다. 그리하여 이 노래는 배경설화와 관련시켜 이해해서만 그 의미가 주로 논해졌다. 그래서 배경 설화 쪽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다.
서동요 및 그 관련 문맥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로 정리된다. 이 모든 기록을 역사적인 측면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와 설화적인 것으로 간주하고자 하는 주장이다. 이러한 상반된 주장이 서로 대치되어 있어 서동요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 문제는 노래의 작자인 서동(薯童)의 정체에 관한 문제로 연결된다. 百濟 武王이라고 명기한 『三國遺事』의 기문 때문에 서동(薯童)의 정체를 역사적 실존 인물인 백제의 무왕, 혹은 그 밖의 역사적 인물에 비정하는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한편 역사적 접근의 한계를 지적하는 이들은 서동요를 설화적 구조물의 일부로 보아, 설화에서 역사적 소재를 차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서동요의 해석은 지금까지도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嫁良’와 ‘卯(卵)乙’와 관련되어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본고에서는 해석상 쟁점이 되고 있는 부분을 신재홍의 해독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2. 서동요의 창작성에 대한 논란
서동요는 사뇌가의 형식과는 다른 민요라는 점에는 연구자들 사이에 대체로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 그러나 삼국유사에는 분명하게 이 노래를 역사상 실재하는 인물인 무왕이 지었다고 기록하였으므로 이 노래를 창작 가요로 볼 것인가 아니면 전래하던 민요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자연 발생하였다. 이를 세 가지 견해로 압축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신재홍,《향가의 해석》(서울: 집문당, 2000) pp143~152
유창균,《향가비해》(서울 : 형설출판사 , 1994) pp541~573
화경고전문학연구회, 《향가문학연구》(서울 : 일지사 , 1993) pp298~310
박노준,《신라가요의 연구 》(서울 : 열화당 , 1990) pp289~310
황패강,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서울 : 일지사 , 2001) pp284~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