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아트의 정의와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8.07.07
- 최종 저작일
- 2008.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비디오 아트에 대한 정의와 특성,
또 비디오 아트의 거장 백남준에 대한 자료
목차
※ 비디오 아트의 정의와 특성
※ 비디오 아트의 형성 과정
※ 비디오아트의 선구자들
※ 나의 감상
본문내용
※ 비디오 아트의 정의와 특성
①사전적 정의
텔레비전 화면·비디오 영상을 이용하는 예술. 매스미디어로서의 텔레비전 영상을 예술적으로 조작하는 이른바 텔레비전아트는 1960년대 초부터 시도되었으나, 비디오리코더가 개발되고 다시 카세트테이프가 보급됨에 따라 비디오가 아트미디어로서 급속히 발달했다. 영화필름과 달리 쉽게 수록·편집·변화할 수 있어 브라운관의 영상표현이 한정되지 않고 리얼 타임성(즉시성)을 살린 비디오퍼포먼스, 모니터를 공간적으로 배치하는 비디오 인스털레이션, 비디오 스칼프처, 나아가 원격지(遠隔地)와의 동시교신영상(同時交信映像)에 의한 비디오텔레커뮤니케이션 등의 예술 활동이 시도되고 있다.
②용어의 적용 영역
비토리오 파고네에 따르면 `비디오 아트`라는 용어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 적용된다.
i)비디오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독창적인 작품의 제작
ii)흔히 실시간에 이루어지는 행위, 퍼포먼스 이벤트 등의 녹화
iii)동일한 공간 안에 여러 비디오 구조물, 비디오 작가, 비디오환경 등의 표현
iv)슬라이드, 필름, 이미지, 조형적 오브제 (설치) 등과 같은 이질적인 재료들로 이루어진 멀 티미디어의 병렬
v)다른 기법들과 다른 예술형태들(영화, 무용등)을 TV 방송 작품들과 멀티미디어 차원으로 결합시킨 것
③비디오 아트의 특성
i)비디오아트는 크게 나누어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예술적 가능성의 추구에서 생겨난 것과 형식주의적인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생겨난 것이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제작자보다도 감상자의 주체를 중시하는 정보의 개념에 기초를 둔 표현을 추구하고 있다.
ii)비디오 아트의 결정적인 목표는 복합매체를 사용하여 기존 모노매체에 의한 단편적인 기능을 확장 하여 예술과 관객사이의 벽을 없애고 적극적으로 관객과 의사소통하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