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광고학개론]국내 방송프로그램의간접 광고(PPL) 실태와 장단점 분석 및 해결방안

*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7.06
최종 저작일
2008.07
4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 [광고학개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간접광고(PPL)의 개념을 알아보고 현황을 개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PPL을 둘러싼 관계 당사자들의 입장을 정리해봄으로써 향후 PPL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여는 말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PPL의 개념
2. PPL의 등장 및 확대
1) 영화
2) 방송
3. PPL의 유형
1) 화면 배치에 따른 유형 분류
2) 표현 양식에 따른 유형 분류
3) 그 밖의 유형 분류
4) TV 프로그램 PPL의 실질적 유형 분류

Ⅲ. TV 프로그램 속에서의 PPL 사례 분석
1. 장르에 따른 TV 프로그램의 PPL 사례 분석
1) 드라마
(1) <황태자의 첫사랑>
(2) <햇빛 쏟아지다>
(3) <파리의 연인>
(4) <금쪽같은 내 새끼>
(5) <애정의 조건>
(6) <열아홉 순정>
(7) <소문난 칠공주>

2) 예능 프로그램
(1) <일요일은 101%>
(2) <상상 플러스>
(3) <행복 주식회사>
(4) <김용만의 TV 종합병원>
3) 교양 프로그램
(1) 아침 토크쇼 프로그램
(2) 아침 정보 프로그램
2. PPL이 TV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
1) PPL이 <파리의 연인>에 미친 영향
(1) 등장인물의 직업 변경
(2) 등장인물의 대사 변경
(3) 드라마의 내용 변경
2) PPL이 <상상 플러스>에 미친 영향
3) PPL과 외주 제작사의 프로그램 기획
(1) 슈퍼모델 남성시대
(2) 아기랑 놀이랑
(3) 스마일 운동본부

Ⅳ. PPL에 대한 법적 규제
1. 규제 근거
1) 시청자의 시청권 침해
2) 방송의 공공성 및 공익성 침해
3) 제작자의 자율성 및 독립성 침해
4) 방송 광고 시장의 문란 초래
2. PPL에 대한 제도적 규제
1) 협찬에 대한 제도적 규제
2) PPL에 대한 제도적 규제

Ⅴ. PPL을 통한 기업과 제작사 간의 Win-Win 전략
1. 기업 측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1) 효과적인 홍보 효과
2) 제품의 충성도 향상
3) 해외 시장에서의 국내 브랜드 인지도 상승
4) 광고 제작비의 절감
2. 제작사 측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1) 부족한 제작비의 충당
2) 작품의 리얼리티 제고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여는 말

1. 연구 배경

최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등장하면서 매체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케이블 및 위성방송, 기타 디지털 뉴미디어 등 새로운 매체의 출현은 채널 간 경쟁 구도를 심화시켰고 이는 곧 제작비의 증가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 구도는 채널 간 분할에 따른 매체별 시청률의 하락과 이로 인한 광고 자원의 분할을 야기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제작비 투입에 필요한 자원을 감소시켜 방송 사업자의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또한 매체 환경의 변화는 시청자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매체 이용 패턴, 구매 형태에도 영향을 미쳤다. 신문과 라디오, TV, 잡지 등 기존 4대 대중 매체만이 존재하던 시절의 시청자들은 소수 특정 매체만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달되는 일방적 메시지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시청자들은 보다 능동적으로 채널을 선택하고 TV 광고를 회피하면서 대중 매체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매체를 통한 기존의 광고 형태는 이미 그 실효성을 상당 부분 상실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광고주 및 광고 실무자들은 기존의 매체 광고가 가지는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 형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대안적인 형태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 광고’ 혹은 ‘제품 배치(PPL)’이다.
영화나 방송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먹고, 입고, 만지며 제품의 실제 사용 상황을 보여주는 PPL 광고는 기존 광고의 한계점을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 광고가 프로그램의 일부로 포함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의도적 광고 회피 행위(zipping or zapping)를 방지할 수 있고, 노골적인 광고에서 느낄 수 있는 거부감 또한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PPL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시청자들의 소비 욕구를 은연중에 자극하는 매우 효과적인 광고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효용성이 가시화되면서 기업들은 점차 PPL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방송에서의 PPL은 방송 심의 규정상 금지되어 있다.

참고 자료

김재휘․송정미․탁진영(2007), 「방송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현황 인식 및 기준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학보』, 한국광고학회.
방송위원회(2007), 『간접광고(PPL) 규제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방송위원회(2005), 『지상파 방송 내용분석 및 자체심의 현황 자료집, 2005』, 방송위원회.
손봉숙․한국광고학회(2005), 「텔레비전 간접광고(PPL): 현황과 정책과제」, 손봉숙의원실.
염성원(2006), 『TV 간접광고에 관한 인식조사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하윤금(2005),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PPL, 협찬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소연(2006), 드라마 간접광고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관우(2007), 연예산업에 나타난 PPL 사례 및 영향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정림(2006),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주미(2002), 영상매체 광고로서의 PPL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광고학개론]국내 방송프로그램의간접 광고(PPL) 실태와 장단점 분석 및 해결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