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론]시인 이상 (李箱) 의 시 세계 및 의식 세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7.06
- 최종 저작일
- 199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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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을 통해 난해성을 가진 시인 `이상`의 의식 세계와 시 세계를 분석하고, 새롭게 조명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상`과 시세계 및 성향 분석
① 자아와 분신의 관계
② 자의식의 표백과 반어적 의미
2) 작품을 통해 새롭게 바라보는 시 세계 재해석
① 「시제 10호 나비」성적 불구 그리고 동성애
②「시제 12호」이분법적 세계에의 분열
③ 건축무한육면각체 건축에의 관심, 모더니즘
④ 紙 碑아내와 나의 대립구조, 현실과 이상
⑤ 詩第二號 아버지의 존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상, 주체의 해체는 조선의 근대정신이 처음으로 붕괴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바로 이러한 주체의 해체는 이상 시를 난해하게 만드는 표현의 하나라 볼 수 있다.
표현할 자기의 통일된 주체가 붕괴되고 없었기 때문에 그러한 자기의 해체된 주체의 분신들을 파편적으로 제시한 이상의 작품 역시 자신의 통일된 주체가 확립되어 있지 않는, 오히려 점차로 주체가 해체되어 가는 불안 속에 자신을 자위하는 지독한 존재이다.
주체가 서 있지 않은 상태에서 그 파편들을 자신의 여러 분신을 표현하는데 사용했기 때문인데, 다시 말하면 이상의 해체된 주체가 ‘해사(解辭)(풀어 말하다)’ 이며, ‘현실 원리’에 대한 ‘쾌락 원리적’인 방법으로서 나타나지 않을 수 없었다는 것과 상통한다.
결국 요는 그의 시가 표현하고, 하려 한 것은 자기의 파편적인 감정이나 영상이었다는 점이다. 이상이 그의 시를 정상적인 문법 형태인 ‘통사적’인 방법이나 ‘현실 원리’인 방법이나 ‘쾌락 원리’ 위에서 시험한 것은 그것이 그의 의식적인 노력이었다기보다도 자기의 통일된 전체적인 의미나 내용을 갖지 못할 이상의 생리적인 한 필연성에 의해 초래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의 난해한 정신은 난해한 대로 결국은 완전한 자기의 표현을 가질 수도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함께 해체된 자아의 조각들은 독립되어 있으나, 결국은 서로 관련성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2. 본론
1) 돌다리도 두들겨보기 - ‘이상’과 시세계 및 성향 분석
① 자아와 분신의 관계
<실화> 라는 작품에서 ‘나’, ‘그’, ‘이상’ 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나’는 ‘그’를 희롱하고 ‘이상’은 ‘나’를 조소하고, ‘그’는 ‘이상’을 위로하는 형식으로 이 세 개의 분신들은 서로 교섭되고 서로 관련되어 있으나 끝끝내 ‘나’ 는 ‘나’요, ‘그’는 ‘근’요, ‘이상’은 ‘이상’일 뿐, ‘나’는 ‘그’에게 합칠 수 없고, ‘그’는 ‘나’에게 합칠 수 없으며, ‘이상’은 ‘나’나 ‘그’에게 통괄될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상 시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