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업과경영]기업의 사회적책임 사례분석-SK의 행복경영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7.03
최종 저작일
2008.07
23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기업과경영]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행복경영”이라는 이념을 전면에 내세워 마케팅이나 홍보, 사회공헌 등 여러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SK의 사회공헌활동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SK와 ‘행복경영’
1. SK 기업 소개
1) SK의 연혁
2) SK의 조직구조
3) SK 기업 선정 이유
4) 행복경영의 배경
5) 행복경영의 취지와 목표
2. 행복경영 기법
1) 교육 지원
① 1318 해피존
② 대학생 자원봉사 단체 Be Sunny
2) 행복나눔 사회봉사활동
① 행복나눔재단
3) 기타 활동
3. 행복경영 분석
1) 행복경영 SWOT 분석
① Strength (강점)
② Weakness (약점)
③ Opportunity (기회)
④ Threat (위험)
2) SWOT 분석을 통해 행복경영이 취해야 하는 전략
① 확대전략
3) Porter의 Five forces 에 의해 살펴본 행복경영이 취해야 하는 전략
① 잠재적 시장 진입자
② 구매자의 교섭력
③ 공급자의 교섭력
④ 대체품의 위협
⑤ 경쟁사와의 경쟁
4) Levels of Moral Development
4. 행복경영의 결과 before & after
1) 회사 외부
① 경제적 측면
② 이미지 측면
2) 회사 내부
직원과의 인터뷰 - SK 정유 손신혜 사원(2006 입사)

Ⅲ. 나가며
1. 행복경영의 비판 및 개선점
1) 비판점
2) 개선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복경영의 배경

그렇다면 SK가 기업 전체의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행복경영’을 내세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배경을 나름대로 분석해보았다.
‘행복경영’을 기업의 경영 방침에 전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배경을 크게 둘로 나누어 보았다. 그 중 하나는 사회전체적인 분위기이고 다른 하나는 SK기업 자체의 분위기를 들 수 있다. 간단히 기업의 외부적 환경(사회의 분위기)과 내부적 환경(SK기업자체)요인으로 볼 수도 있다. 사실 ‘행복경영’의 배경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보기는 했지만 `SK`라는 기업은 결국 사회 안에서 활동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두 요인을 따로 떼어 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먼저 사회적인 면에서 놓고 보자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시대에서 요구하는 기업의 상이 점차 변하고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기업은 더 이상 ‘영리추구’라는 일차적인 목적에만 머물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과거의 기업 윤리관이 준법 단계에 머물렀다면 현대에는 그 이상의 단계가 요구된다. 고객의 지적 수준 또한 향상되었고, 실시간으로 수많은 정보를 네트워크 상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더 이상 기업의 무도덕이나 비윤리적 행위 등이 용납되지 않기 때문이다. 고객 또한 불매운동이나, 여론 확산 등 적극적인 방법으로 기업을 상대하기 때문에 과거의 경영 방침만을 고수해서는 기업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이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요구하는 사회적인 분위기도 한 몫 한다. 그 기업의 제품을 소비해 기업을 발전시킨 고객에게도 그 사회에게도 그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기업도 이를 좌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패러다임의 변화 역시 ‘행복경영’의 한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기업과 고객이 서로 좋은 이른바 상생의 원리, win-win 전략 등으로 인식이 변했다는 데 있다. 제로섬 게임과 같이 어느 한쪽이 이기면 한쪽은 패하는 밀어내기식 경영 방식만이 최선이 아니라는 것을 기업가들이 주목하기 시작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 사회적인 요인에서 ‘행복경영’의 원인을 찾았다면 이번에는 SK기업 내부에서 그 요소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가장 결정적인 원인으로 2003년 SK의 수조원대에 달하는 분식회계 사건과

참고 자료

이재규 교수의 재미있는 기업이야기
http://sk.co.kr/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71787341
http://www.yuhan-kimberly.co.kr
도요타 자동차의 교통안전 캠페인
MBN 뉴스 보도 - SK그룹 ‘행복동반자 경영 선언’ 2005 11. 30
2006 SK 사회공헌활동백서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과경영]기업의 사회적책임 사례분석-SK의 행복경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