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 최초 등록일
- 2008.07.03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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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관한 리포트
목차
1. 판소리의 이해
2. 판소리의 유파
3.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
4. 판소리 작품 소개
5. 판소리계 소설로의 이행
본문내용
1. 판소리의 이해
1) 개념
판소리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 ‘판’이란 놀이판이나 연기가 펼쳐지는 무대라는 뜻이고 ‘소리’는 노래의 다른 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판소리는 노래꾼 즉, 창자가 노래판에서 부르는 노래를 뜻한다고 할 수 있다. 판소리의 다섯 마당은 심청가,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가 있다.
2) 판소리 용어
① 광대 : 창자(唱者), 노래 부르는 사람
② 고수 : 북 장단을 맞추며 흥을 돋구는 반주자로 작품 내용에 개입할 수는 없음
③ 아니리 : 광대가 창을 하면서 사이사이에 극적인 줄거리를 엮어 나가는 사설
④ 추임새 : 고수 또는 청중이 내는 탄성으로 흥을 돋우는 소리로 ‘얼씨구’, ‘좋다’ 등
⑤ 발림 : 광대가 창을 하면서 하는 동작
3) 판소리의 주제의식과 양면성
판소리사설에는 양반 계층의 구미에 알맞게 세련되고, 서민계층에 친숙한 재담, 민요, 잡가 등 일상적 생활어로서의 비속성이 공존한다. 이러한 양면성은 주제에까지 두루 반영되어 나타난다. 흔히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판소리는 골계 속에 잘못된 관습이나 제도의 부당성을 비판하는 이면적 목소리를 숨기고 바람직한 윤리체제의 긍정이라는 표면적 주제를 앞세움으로써 현실적 갈등을 간접적으로 드러내어 전개되는 것이다.
4) 서사적 구조
판소리 사설은 소설이나 희곡에 비해서 사건의 발단에서 결말까지 구성에 긴밀한 유기적 짜임새를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정 장면이나 정황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반복 나열의 수법으로 부연 확장되는 진행을 보임으로써 장면이 생동감과 상세함이 그려지는 반면 구성의 인과적 긴밀성은 흐트러진 듯하기 때문이다. 또한 판소리 광대가 자신의 연행 부분에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별적 에피소드나 인물의 형상화가 한 작품 내에서 상호 모순이 되기도 한다.
5) 판소리의 표현상 특징
① 구어체를 사용하며 한문투의 언어와 함께 고사성어 등 한문 어구를 사용한다.
② 언어 층위가 다양(익살과 노골적인 욕설, 속어, 비어 등)하다.
③ 양반에 대한 풍자와 평민의 해학성이 두드러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