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의 규칙 및 기술의 원리
- 최초 등록일
- 2008.06.3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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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탁구의 규칙과 탁구의 여러 기술에 대한 설명 및 기술의 역학적 원리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탁구의 경기 규칙
① 기본 규칙
② 득점
③ 파울 규정
④ 서비스
⑤ 서빙, 리시빙, 엔드의 순서
⑥ 단체전
⑦ 경기 촉진 제도
2. 탁구의 역학적 원리
① 서브
② 드라이브
③ 쇼트
④ 푸시
⑤ 스매시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탁구의 경기 규칙
① 기본 규칙
a. 경기방법
- 게임은 중앙에 네트를 친 테이블의 양 끝에 상대하는 플레이어가 셀룰로이드제의 볼을 서로 라켓으로 번갈아 가면서 쳐 넘긴다. 일본에서 고안한 연식도 있으나 우리나라는 물론 국제적으로 연식 경기를 하지 않는다. 탁구경기는 단체전, 개인 단식과 개인 복식, 혼합 복식의 종목을 치른다.
b. 승패의 결정
- 상대가 정규의 반구를 하지 못했을 경우에 득점이 된다. 따라서 서비스로 득점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리시브로 득점하는 경우도 있으며 득점은 모두 1점씩이다. 원래는 1점씩 득점하여 어느 한 쪽이 21점에 이르면 1게임이 끝나고, 양 쪽이 20 : 20또는 그 이후의 동점의 경우는 한쪽이 2점 앞서면 한 세트를 이기는 방식이었으나 2001년 9월 1일부터 발효된 새 규정에 의해 현재는 10:10이 아닌 상황에서 11포인트를 먼저 획득하는 선수 또는 조가 게임을 이기고, 10:10의 상황에서는 연속 2점을 먼저 획득하는 선수 또는 조가 게임을 이기게 된다.
각 매치는 홀수전 X선승제로 이루어지며 그 예로 7전 4선승제, 5전 3선승제를 들 수 있다.
c. 일반사항
- 게임은 서비스로부터 개시된다. 네트를 넘어서 자기 측 코트에 들어 와서 1바운드한 다음 의 볼을 네트를 넘겨서 상대측의 코트 내에 라켓으로 쳐 보낸다. 랠리는 탁구대를 사이 에 둔 양측이 번갈아 가면서 볼을 주고받는 것으로 진행한다. 또 탁구의 복식은 테니스와 달리 같은 사람이 2회 계속 쳐서는 안 된다. 서브한 볼이 상대측 코트 에 들어가 지 않았을 때 플레이 중의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가거나 네트에 걸렸을 때 랠리 중의 볼을 치지 못하거나 노 바운드 또는 2회 바운드한 다음 쳤을 때 실점이 되며 상대측의 득점 이 된다.
② 득점
- 탁구 규정에 의한 득점에 해당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서비스를 하지 못했을 때.
2.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리턴을 하지 못했을 때.
3. 서브나 리턴을 한 후 상대편 선수가 공을 치기 전에 네트 어셈블리 이외의 다른 것에 공이 닿았을 때.
참고 자료
www. komann.com (탁구용품 전용 쇼핑몰)
www.okpingpong.com(탁구 정보 커뮤니티)
http://koreatta.or.kr/(대한 탁구 협회)
탁구의 이론 및 실제 (윤귀현, 형설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