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학과 한국문학
- 최초 등록일
- 2008.06.28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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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을 연구한 레포트이다. 비교문학에서 연구되어지는 것들이 소개되어있으며 한국내에서 초기 프랑스 문학을 수용한 시기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되어있으며, 특히 Zola의 문학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다루었음. 아울러, 실존주의문학의 수용에 관해서도 다루었음.
목차
1. 비교문학에서 연구하는 것들
2. 초기(1894-1919) 프랑스문화 수용에 대하여
3. 자연주의와 한국현대소설
4. Zola의 실험소설론
5. 1919년 - 1926년의 한국에 소개된 자연주의
6. 한국자연주의 수용환경(당시한국문단의 상황)
7. 한국자연주의와 일본과의 관계
8. 한국자연주의의 성격
9. 상징주의시와 한국현대시
10. 상징주의시란? (교감, analogie 시학?)
11. 한국자유시 형성과정
12. 김억의 문학활동?
13. 번역시집 〈오뇌의 무도〉가 〈해파리의 노래〉에 끼친 영향
14. 실존주의 수용
15. 싸르트르의 실존주의 문학이란?
16. 실존주의 수용과정
17. La Nausée의 의미? (우연성, 등장인물들이 동물로 비유되는 이유 등..)
18. 장용학이 〈구토〉로부터 차용하고 있는 소설기법은?
본문내용
1. 비교문학에서 연구하는 것들
1) 주제 사상의 교류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졌는지 관심을 가짐
사조 vs 사조의 연구, 작품 vs 작품의 연구(프랑스 자연주의 vs 한국의 자연주의, 사르 트르의 구토 vs 요한시집)
2) 문학과 예술, 문학과 과학, 문학과 종교 (학제, 주제 연구 - 그 당시의 주제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다.)
3) 이행(발신자, 매개체, 수신자)연구, 영향연구 → 비교문학의 핵심
*한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작간의 연구는 제외시킨다. 영향(사상적 영향, 기법적 영향, 주 제적 영향, 일반적 영향 ex) Gide가 소개된 당시의 상황 및 대중들에게 끼친 영향
4) 번역 연구 - 한 나라간의 문학을 이행하는 것(해당언어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 시대마다 달라질 수 있다.(시대상황에 따라)
6. 한국자연주의 수용환경(당시한국문단의 상황)
: 한국의 자연주의는 1920년대 일본을 경유하여 도입되어 발전하였으나 자연주의와 사실주 의가 분명하게 들어온 것은 아니었다. 한국 문학사에서 20세기 초 보다 더 먼저 강조된 시기가 있었다. 이 시기는 한국의 서양 문학과 첫 번째 접속으로 한국문학의 변화가 되는 시기었다. 한국문학은 전체적으로 같은 기간에 도입된 여러 문학 사상들(상징주의, 자연주의, 낭만주의)의 범람으로 전체적으로 혼란하였다. 여러 문예사조 중에서 자연주의는 한국 신문학에 있어서 개혁자와 같은 특징이 단적으로 나타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시기를 대표하고 있는 한국 작가들은 자연주의를 본받았으며 자연주의는 한국 소설에서는 새로운 영역이었다. 백철에 의하면 한국에 소개된 자연주의는 1919년 2월 창간된 [창조]라는 문학잡지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되었지만 이후 [개벽]과 같이 자연주의를 소개하게되며 [개벽]에서 1926년까지 프랑스 자연주의 작가들의 작품들과 경향을 소개하였다. 한국 자연주의의 절정은 1925년도이며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상승과 자연주의 문학의 쇠퇴가 같이 일어난다.
한국에서 자연주의 문학을 처음으로 받아들인 사람은 염상섭이다. 그는 1921년 소설 [표 본실의 청개구리]를 다음해에는 평론 [개성과 예술]을 발표하여 자연주의 문학의 이론과 실제를 겸한 자연주의 문학의 포고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