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참고문헌 뒤져가면서 열심히했던 리포트입니다.
졸업하는 김에 한번에 올리는 것이니 희소성의 가치는 있겠지요.
목차
1. 세계의 문예 사조와 한국 근대 문학
1.2 비교 문학적 시각
2. 모더니즘․다다이즘․초현실주의․주지주의
본문내용
1. 세계의 문예 사조와 한국 근대 문학
문예 사조(文藝思潮) :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하나의 공통적인 흐름으로 문학, 예술의 경향, 유파(流派), 또는 운동을 지칭한다.
1) 고전주의(古典主義) : 르네상스 이후에 생겨난 사조로 그리이스, 로마의 고전 문학 정신을 계승하고자 한 경향. 17, 8세기경에 전성기를 맞음.
① 인간의 이성을 중시. 조화와 균제, 완성된 형식미 .
② 사회성과 보편성을 중시. 도덕적이며 전범(典範)이 될만한 작품을 추종.
③ 모방, 명확한 언어, 장르 구분, 개연성의 원칙 등을 문학 이론으로 삼음.
2) 낭만주의(浪漫主義) :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전반까지 유럽을 풍미했던 문학적 경향.
① 이성보다는 감성, 형식보다는 내용, 규범의 틀보다는 개성과 자유를 중시.
② 기성의 도덕이나 관습을 부정하고 이상 세계를 추구.
③ 상징과 암시를 중요시함.
괴테, 실러, 워즈워스, 위고, 백조의 동인들(이상화, 홍사용, 나도향 등)
3) 사실주의(寫實主義) : 낭만주의의 환상적인 태도와 비현실성을 비판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려 내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삼았음. 과학적 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음.
① 현실을 객관적, 과학적인 태도로 냉정하게 인식하고자 함.
② 구체적인 세부 묘사를 통해 현실과 인간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묘사함.
③ 현실을 미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데 충실하고자 함.
④ 소설의 창작, 비평에 특히 많은 영향을 끼침.
우리 나라의 사실주의 정신은 영·정조이후 판소리계 소설, 한문 소설에 이미 싹을 보임.
플로베르, 발자크, 도스토에프스키, 염상섭, 현진건 등
........
2.2 수용
1) 모더니즘
서구 모더니즘 문학이 만들어지는 발생여건을 일별할 때, 18세기 중엽의 영시는 도시를 낙관적인 관점에서 그렸다. 그러나 도시가 본격적으로 퇴폐적인 차원에서 그려지기 시작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였다. 도시의 외적 모습은 병리적 내적 정신상태의 반영으로 도시의 특징을 좌절, 불모성, 광증, 마비로 규정짓거나 지옥 또는 더러운 이미지로 묘사한 것이다. 초기의 건강함과는 극단적인 대조를 보여준 것이다.
서구 모더니즘의 주요한 이론은 그 기원에서 볼 때 18,19세기 자유주의 사상의 광범한 위기로부터 영향 받았다고 볼 수 있다. 패러독스의 운용과 모호한 이미지들은 예술에 대한 형태적 기교에의 집중과 더불어, 종교적, 세속적 확신의 전반적 상실로 조성된다고 본다.
한국 모더니즘 문학을 논의함에 있어서는 같은 동양문화권에 속하면서 우리보다 먼저 근대화의 면모를 갖춘 일본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신감각파의 뒤를 이은 ‘13人俱樂部’가 만들어진 1929년을 전후로 하여 일본 모더니즘은 근대문명이 가져다 준 거리의 풍물, 헐리우드 영화, 미래파 그림, 다방, 백화점, 자동차, 비행장 등이 자아내는 풍경을 신선한 언어감
참고 자료
이상연구 김윤식 문학사상사 1987
이상문학 연구 : 작품기법과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金敎植
청주: 西原大 敎育大學院, 199808
이상 문학의 현실 인식과 세계관/ 음영철
서울: 建國大 大學院, 199802
이상 문학 텍스트 연구 : 텍스트 소통과정을 중심으로 / 홍순이
서울 : 가톨릭대 대학원, 200408
李箱 詩 硏究/ 郭美子
서울: 상명여대 大學院, 198608
韓國에 있어서의 超現實主義文學考察/ 高明秀
서울: 東國大 大學院, 198702
이상의 초현실주의시 연구/ 문순임
서울: 건국대 대학원, 20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