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14장 사이버심리학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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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치동교수님 심리학 수업 레포트 입니다
목차
[14-4 사이버 심리학]
1. 사이버 공간
(1) 새로운 개념 `사이버 공간`
(2) 사이버공간의 특성
2. 사이버 심리학의 대두
(1) 사이버심리학의 개념
(2) 사이버심리학의 연구영역
(3) 사이버심리학의 중요성
3. 사이버교류의 특성과 정체성
(1) 사이버교류의 특성
(2) 사이버 교류의 정체성
4. 사이버 공간의 인간행동
(1) 사이버대화, 채팅
(2) 사이버 포르노그래피
(3) 온라인 게임과 사이버판타지
(4) 사이버 공동체
(5) 사이버 중독
[14-5 심리학의 응용]
1. 기업에서의 심리학응용
2. 군대에서의 심리학 응용
3. 정부, 공공기관에서의 심리학 응용
4. 기계 또는 산업 공학에서의 심리학 응용
5. 광고 및 소비행동에서의 심리학 응용
6. 교통에서의 심리학 응용
7.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심리학의 응용
8. 스포츠에서의 심리학 응용
9. 법에서의 심리학 응용
10. 학교에서의 심리학 응용
11. 가정 및 노인 복지에서의 심리학 응용
본문내용
1. 사이버공간
(1) 새로운 개념 ‘사이버공간’
- 사이버: ‘인공두뇌학’을 의미하는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로부터 따온 것
- 사이버공간: 인간의 두뇌와 컴퓨터를 전극으로 연결하여 형성된 가상 세계로, 지리적·시간적 개념을 넘어 초공간적인 활동 영역이고, 오직 컴퓨터와 터미널을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세계로 표현
(2) 사이버공간의 특성
1) 심리적 공간으로서의 사이버공간
- 레인골드: “컴퓨터라는 매체를 매개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언어, 인간관계, 자료, 부, 권력 등이 현재화되는 ‘개념적 공간’”
- 터클: “컴퓨터 네트워크가 현실생활과 판타지의 경계를 애매하게 하면서 기존의 자아와 성에 대한 개념을 변화시키고 있다.”
- 쉴러 : “사이버공간의 이용자들은 자신들의 무의식적 동기에 기초해 활동하게 된다.”
2)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의 사이버공간
- 가상에이전트: 인간의 어떤 특정한 기능을 대행해 주는 프로그램. ex) 아바타
- 직간접적으로 인간이 포함되는 커뮤니케이션만이 인간의 경험을 포함하고 이러한 커뮤니케이션만이 심리학적 주제가 될 수 있음.
3) 가상체험 공간으로서의 사이버공간
- 가상현실: 컴퓨터가 만들어 낸 환경과의 상호작용 경험
- 가상현실기술: 컴퓨터를 통하여 만들어진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환경 내에서 참여자에게 삼차원 상호작용을 통하여 몰입감을 제공하는 제반 기술. (시뮬레이션, 오락, 설계, 교육, 의료, 군사 등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음)
2. 사이버심리학의 대두
(1) 사이버심리학의 개념
‘사이버심리학’이라는 용어는 매우 조악하다. ‘사이버’라는 용어가 정확히 지칭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확실한 합의가 아직 없기 때문이다.
- 쉴러: ‘사이버’심리학 = ‘사이버공간’심리학
- 제임스: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마음에 대한 연구
참고 자료
김치동 `현대심리학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