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영화속에 숨겨진 특수효과)
- 최초 등록일
- 2008.06.22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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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속에 숨겨진 특수효과 3차 리포트입니다.
물론 점수는 잘나왔습니다.(100점 A+)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렌더링(Rendering)이란 무엇인가?
2. 렌더링의 알고리즘(기술)의 종류
① 와이어프레임 렌더링(Wireframe randering)
②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al)
(가) Z-Buffer Algorithm
(나)A-Buffer Algorithm
(다)Scanline Algorithm
③ Local Illumination Model
④ Two-Pass Ray Tracing
⑤ Image Based Rendering
⑥ NPR(Non Photorealistic Rendering)
3. 후기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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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렌더링(Rendering)이란 무엇인가?
렌더링(Rendering)이란, 간단히 말해서 2차원의 화상에 광원·위치·색상 등 외부의 정보를 고려하여 사실감을 불어넣어, 3차원 화상을 만드는 과정을 뜻하는 컴퓨터그래픽스 용어이다. 우리가 보고 있는 모든 컴퓨터 그래픽의 그림이나 이미지들은 완전한 평면의 상태이다. 그러나 최초의 이 그림들은 3차원 공간에서 시뮬레이션 되어 컴퓨터 안에서 제작된 것이다.결국 컴퓨터는 3차원상의 데이터를 열심히 계산하여 우리의 Model에 대한 정의를 내리게 되지만 그 Model을 다시 평평한 2차원 상태로 표현해야 한다. 즉, 평면적으로 보이는 물체에 그림자나 농도의 변화 등을 주어 입체감이 들게 함으로써 사실감을 추가하는 컴퓨터그래픽상의 과정이 곧 렌더링이다. 렌더링은 영화 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광고, 애니메이션, 디자인 등 수많은 분야에 걸쳐 이용되고 있다. 렌더링을 통한 생동감 있는 특수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러한 렌더링의 알고리즘(기술)을 알아보기로 한다
2. 렌더링의 알고리즘(기술)의 종류
① 와이어프레임 렌더링(Wireframe randering)
가장 간단한 렌더링 방법의 하나로 오브젝트의 모서리(Edge) 만을 그려주는 렌더링 기법이다.
ㄱ.장점
1)처리 속도가 빠르고 2)오브젝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용 화면 표시 방법으로 적합하다는 점이다.
ㄴ.단점
이름 그대로 뼈대만 보여주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원하는 사실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1)어떤 면이 보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과 2)보이는 면이 어떤 색을 갖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입니다.
즉,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2차원 이미지의 각 픽셀마다 그 픽셀을 통해 보이는 면이 어떤 것이며 그 면이 어떤 색을 갖는지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종합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중략..)
참고 자료
도서관의 자료들
각종 웹사이트들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