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문화 리포트 A+받은거
- 최초 등록일
- 2008.06.2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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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민속문화 리포트 A+받은거
목차
1) 상상의 이야기 속에서 무슨 꿈을 꾸었는가
이야기는 문화산업의 원천
우리 이야기의 가능성
신화 ․ 전설 ․ 민담
1. 신화
첨단우주과학과 만나는, 신화
신화에 민족문화의 특성이 나타난다
우리 신화를 대표하는, 건국신화
단군신화는 한민족의 자존심이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
2. 전설
전설은 지금도 살아 숨쉬고 있다
전설은 진실성을 지향한다
전설은 영웅적 인물의 역사다
전설에 비애가 서려 있다
전설에 생명의식이 있다.
인간화의 지향
3. 민담
민담은 재미있는 상상의 세계다
민담은 삶의 의지를 중시한다
평범한 인물이 주인공이다
변형된 민담, 우스개 소리들
민담엔 독특한 형식이 있다
2)미적 행위 속에 담긴 진실은 무엇이었는가
1. 소리에 순박함이 묻어난다
민속악의 원천, 무가와 시나위
가장 한국적인 기악독주, 산조
전국적이자 최강의 전승력을 지닌, 풍물
풍물의 꽃, 판굿
상쇠가 주도하는, 풍물패
12채와 자진모리
가장 유명한, 호남좌도풍물
풍물의 확산과 무대예술화
해외에서 인정 받고 있는, 사물놀이
가장 대중적인 음악, 민요
민요의 특징, 다섯 가지
대부분이 노동요다
세시․장례, 의식요
세시․일상, 유희요
민요의 토리
한민족의 노래, 세계속의 아리랑
3대 아리랑
전문소리꾼이 부르는, 잡가
창자 ․ 고수 ․ 청중의 3위일체
꿈 ․ 사랑의, 춘향가
2. 춤과 극으로서 현실을 이겨내다
몸이 아닌 마음에서 나오는 춤
한국적인 극을 원하는 시대
전통극 중, 인형극
가면극은 마을굿에서 오다
가면극의 발달은 상업이 주도
매듭이 확실한 춤사위
탈의 역할은 절대적
3. 한국화의 유래는 민화다
화조도 ․ 호작도가 많은 이유
3) 느낀점
본문내용
1) 상상의 이야기 속에서 무슨 꿈을 꾸었는가
이야기는 문화산업의 원천
이야기 즉 설화는 창조적으로 계승되어야 하는 역사적 전통이자 살아 숨쉬고 있는 문화적 원형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설화는 인류가 문자를 갖기 훨씬 이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그 후에도 끊임없이 세계 도처에서 만들어지고 향유되는 가운데 지금도 설화의 발생은 계속되고 있다. 설화는 인문학의 원천 곧 인간 정신현상의 뿌리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 국가의 미래를 창조․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적 전통이나 고유성은 그 나라의 민속문화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 민속문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분야가 민속문학 즉 구비문학이다. 그리고 민속문학 가운데서도 이야기 곧 설화가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야기는 다양한 문화영역에서 창조적 모티프가 되고 원천자료가 되는 구실을 한다. 심지어 이야기가 곧 돈이 되는 세상에 우리가 와 있다. 오늘날 이야기가 유머 사이트로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사소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요즈음 문화상품․문화산업으로 떼돈을 벌어주는 것이 바로 이야기이다. 이야기가 문화산업에 끼치는 영향은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증폭될 것이다. 문화콘테츠를 개발 진흥하고자 국가적으로 노력하는 이유도 당연하다.
우리 이야기의 가능성
우리가 지구촌시대, 국제화시대를 살면서 세계에 들고 나갈 것은 전통적인 유산밖에 없다고 본다. 영화의 경우<춘향뎐>이 2000년 최초로 깐느영화제 본선 부문에 진출하게 되었다. 그런데 <춘향뎐>의 깐느영화제 본선 진출의 영광이 어디서 왔는가 하는 점이다. 우리의 고전을 소재로 했고, 임권택 감독의 연출력이 뛰어난 데 있기도 했지만, 그에 못지않게 이야기로서 <춘향전>이 지니는 서사문학적 형상성이 탁월했던 덕분이다. 연극 부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여서 우리의 뮤지컬 <명성황후>가 브로드웨이에 최초로 진출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우리 근대사의 핵심적인 인물이자 비중있는 사건을 다룬 서사양식의 힘이었다고 하겠다. 우리에게는 문화창조․문화산업의 밑천이 풍부하다. 우리는 적어도 한국 설화가 지닌 소재와 상상을 끌어다가 위대한 예술과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나아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 이화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