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페미니즘과 폭력과의 관계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6.21
최종 저작일
2008.06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Ⅱ. 페미니즘에 관한 이론
1. 페미니즘에 관한 이해
2. 페미니즘과 폭력에 대한 관계성
Ⅲ. 폭력에 관한 이론
1. 폭력의 어원적 이해
2. 폭력에 관한 이해
1) 폭력개념-그 상대성과 다의성
가) 폭력개념의 상대성
나) 폭력개념의 다의성
2) 폭력적 현상의 일상화와 자연화
3) 폭력과 권력의 상관관계
Ⅳ. 푸코의 폭력 개념에 대한 페미니즘적 전망
1. 권력과 폭력
2. 푸코와 페미니즘의 긴장관계
Ⅴ. 폭력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
1. 폭력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
2. WCC의 폭력 극복 10년(Decade to Overcome Violence)
Ⅵ. 페미니즘과 폭력에 관한 사례
1. 여성 목회자와의 인터뷰(2case)
2. 교회 내 여성에 대한 폭력극복을 위한 아시아 에큐메니칼 캠페인
Ⅶ.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기독교여성상담소 http://www.8275.org/ 한국여신학자협의회 부설기관으로 온라인상담, 교회내 성폭력자료 제공한다.
의 최근 몇 년간의 조사에 따르면 교회 내에서 성차별의 경험을 겪었다는 통계 수치가 남성이 16.4%인데 비해 여성의 경우 27.9%로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성차별을 당했다고 답한 그룹은 주로 소득수준 1백만원 미만이 37%, 성직자 36.8%, 권사 38.5%로 직접적으로 교회에서 사역하는 대상들이었다. 성차별을 당했다고 여기는 경우는 ‘임원선출과 직분 임명 시 여성 배제’, ‘성역할과 성이미지 고정관념에 따른 허드렛일’, ‘남성 우월주의 위계관계 및 여성비하’를 들고 있다. 즉, 교회구성원 각각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달란트로 일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성’과 ‘남성’이라는 성을 중심으로 천편일률적으로 교회사역이 주어지며, 그 가운데서 여성들은 ‘차별 받는다’라는 인식을 교회 안에서 갖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나타나는 성의 불평등, 힘의 권력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이 페미니즘이다. 페미니즘은 동등성에 대한 것도, 여성에 대한 것도, 차이에 대한 것도 아닌 힘(권력)에 대한 것이다. H. Lindemann, An Invitation to Feminist Ethics, (Mc Graw-Hill Humanities, 2005), 9.
페미니즘을 젠더로 규정할 때에도 젠더는 힘의 관계를 의미한다. 젠더는 힘의 불균형적 분배가 자연적이고 정당한 것으로 보이게 한다. 젠더는 힘에 대한 것으로 인종, 계층, 교육정도, 성 성향, 나이, 종교, 신체적 정신적 건강 등의 요소와 어우러져 힘의 불평등적 분배를 야기한다. 힘의 불균형적 분배는 폭력으로 나타난다. 폭력의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를 수 있겠지만, 권력과 폭력의 문제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이다.
폭력은 매일의 일상에서 끊임없이 경험되어지는 것들이다. 폭력은 인간의 존엄성이나 생명에 대한 경외심이 사라지는 곳에 발생한다고 이야기하고 양명수, “폭력적 문명과 생명 경시”, 「기독교사상」, 2002년 3월호
, 인간을 인간답지 못하게 만드는 행동을 폭력으로 보고 있다. 고재식, “폭력에 대한 한 방법론적 연구”「말씀과 교회」2002년 31호.
그것은 개개 인간끼리 만의 물리적 폭력이 아닌 단체화된 물리적 공격(전쟁)을 포함하며, 심리적, 정신적 공격, 정서적 공격, 그리고 조직화된 제도적 폭력도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인간이 자연생태계에게, 지배계층이 피지배계층에게, 서방세계가 제3세계국가들에게 행하는 수많은 폭력 등 폭력에 대해 정의하고 폭력을 개념화해서 예민성을 가지고자 할 때, 우리는 폭력이 우리 실생활 안에 은밀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깊숙이 들어와 있음을 보게 된다. 폭력이 폭력이게 하려면, 그 폭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찰과 숙고가 필요하다. 폭력을 당하는 피해자로서 살아가지만 정작 자신은 폭력의 희생자인지 조차도 인지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해 우리는 민감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H. Lindemann, An Invitation to Feminist Ethics : Mc Graw-Hill Humanities, 2005.
C. 라마자노글루 외, “피해자의 관점에서 다시 읽은 푸코”, 푸코와 페미니즘, 딘 맥카넬,
줄리엣 플라워 맥카넬 저, 서울: 동문선, 1997.
Hannah Arendt, On Violence, 김정한 역, 서울: 이후, 1999.
강남순, 페미니스트 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2.
______, 페미니즘과 기독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______, 현대여성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고재식, “폭력에 대한 한 방법론적 연구”, 말씀과 교회, 2002년 31호.
구미정, “폭력극복 10의 첫발을 내디디며-ACISCA 회의 참관기“, 한국여성신학, 통권 47호,
서울: 한국여신학자협의회, 2001.
남인숙, 왜 여성학인가, 서울: 학문사, 2000
미셸 푸코 외, 미셸 푸코, 섹슈얼리티의 정치와 페미니즘, 황정미 편역, 서울; 새물결, 1995.
장 욱, “폭력의 일상화의 문제”, 철학과 현실, 서울: 철학문화연구소, 2003.
이훈삼, “WCC 폭력극복 10년 운동과 교단 사회선교 방향 모색”, 말씀과 교회, 통권 31호,
서울: 말씀과 교회, 2002.
양명수, “폭력적 문명과 생명 경시”, 기독교사상, 2002년 3월호.
이브 미쇼(Yves Michaud), 폭력과 정치, 나정원역, 부천 : 도서출판 인간사랑, 1990.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페미니즘과 폭력과의 관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