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협상에 양면게임 적용
- 최초 등록일
- 2008.06.2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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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문제시 되고 있는 쇠고기협상에 양면게임을 적용해 본 리포트입니다.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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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양면게임의 내용과 함의
- 배경 : 과거 국가 주도적인 협상과는 다른 협상이 중요하게 부각됨. 특히 세계화, 민주화, 냉전종식과 경제의 중요성부각이라는 환경의 변화에 기인함. 즉 경제가 중요하게 되고 안보문제가 상대적으로 가치평가가 절하됨.
- 양면게임은 효율성과 분배의 문제를 다루는 국제협력이론이자 국제협상이론임. 즉 협력의 창출과 함께 분배의 문제를 다룸.
- 전제를 달고 있는데 어떤 국제적 합의든 이것이 실현되려면 명시적 혹은 묵시적 ‘비준’이 필요함. 따라서 국민의 의사와 현실적 요구를 반영하는 의회의 비준이 없는 경우는 합의는 국내적으로 통과되기 어려움. 이에 따라 통과될 수 있는 정도에서 합의를 도출해내게 됨.
- 이때 중요하게 되는 개념이 win-set이라는 개념임. 윈셑은 주어진 상황에서 국내적 비준을 얻을 수 있는 모든 합의의 집합으로 두 나라의 윈셑이 중첩되는 합의 가능영역이 중요함. 합의가능영역에서 어떤 지점에서 합의를 도출하는가가 중요함. 어느 지점인지에 따라 두 나라의 분배의 몫이 달라지기 때문임.
- 즉 윈셑의 중요성은 첫째, 교차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임. 윈셑이 클수록 합의 가능성이 증대함. 둘째, 윈셑의 상대적 크기가 합의의 이득문제를 결정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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