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8.06.0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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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교육의 가치지향성
2. 교육학의 성격
1) 규범적 교육학
2) 공학적 교육학
3) 설명적-비판적 교육학
3. 주형으로서의 교육
4. 성장으로서의 교육
5.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본문내용
1. 교육의 가치지향성
`교육의 행위는 그 특징에 있어서 의도성을 지닌다‘는 마의 의미를 좀더 자세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이 말은 달리 표현해서, 교육은 인간의 변화에 관한 것이기는 하지만 ’변화하는‘ 과정 그 자체라기보다는 ’변화시키는‘ 과정을 언급한다. 교육은 어떤 의미에서 의도적으로 인간으로 하여금 변화되게 하는 과정이다. ’의도적‘이라는 말은 무엇을 이루려는 행위자의 동기를 내포하고 있고, 그 이루려는 동기가 무엇인지를 명시적으로나 암시적으로나 의식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나 의도적 행위라고 해서 목적하는 바를 언제나 의식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서울에서 부산을 향하여 가기 위하여 경부선 열차를 타고 가는 것은 의도적 행위이지만 열차 속에서 그것을 언제나 의식하고 있지는 않는 것과 같다. ‘의도적’과정 혹은 행위란 적어도 이루려는 바 목적하는 바가 무엇이라는 것을 의식하고 출발했으며. 어떤 방향감을 가지고 시작한 과정 혹은 행위를 의미한다. 때로는 그 방향감(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육지침 교육방침)이 매우 명백하나 때로는 매우 거시적으로 결정되며, 때로는 일시적인 것이나 때로는 다소 항구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특정한 대상에 관한 것이나 때로는 보편적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교육을 의도적인 인간변화를 위한 행위로 이해할 때, 여기에서 일단 제외되는 것은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인간의 변화나 우연적인 학습으로 일어나는 변화등이다. 말하자면 의도적 노력에 의한 인간의 변화가 아니면 그것은 교육의 개념이 적용되는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뜻이다. 그러면 예를 들어 “이 소설은 교육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혹은 “그 영화는 매우 교육적인 영화이다”라고 말할때의 ‘교육적’이라는 말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물론 이경우는 그 소설과 영화가 교육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닐 때의 이야기이다. 그러면서도 그것은 그 소설이나 영화에 의하여 교육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소설이나 영화에 의해서 교육한다기보다는 그것이 청소년의 신념, 태도, 행동에 영향을 주며, 그 영향에 의하여 일어나는 변화는 의도적 행위로서의 교육을 통하여 이루려는 변화와 모순되지 않고 서로 적극적으로 관련된 것이라는 뜻이다. 요컨대 교육의 의미 속에는 어떤 의도가 언제나 전제되어 있다.
참고 자료
교육학개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