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요리동사의 의미분석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6.08
최종 저작일
2006.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요리어란 무엇인가.
요리 동사는 요리를 하는데 사용되는 동사이다. 이는 크게 준비과정, 조리과정, 먹는 방법으로 나뉘는데, 요리란 맛을 내는 것이므로 좁은 의미에서의 요리는 실제적인 맛의 변화를 가져오는 조리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요리 동사는 모두 세 단계로 크게 나누어 설명될 수 있고, 세 가지 어휘군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요리의 준비 단계에서 사용되는 요리 동사는 썰다, 까다, 다듬다, 벗기다, 자르다, 반죽하다 등이 있고, 두 번째 단계는 요리의 맛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조리단계의 동사는 고다, 굽다, 끓이다, 달이다, 튀기다, 부치다, 담그다, 무치다, 버무리다, 그슬리다 등이 있으며, 마지막 단계는 마무리 단계로 요리가 끝나고 먹는 방법을 나타내는 데우다, 비비다, 말다, 삭히다, 담다, 맛들이다 등이 있다. 본고에서는 두 번째 단계의 어휘군 중 가열 요리어만을 대상으로 삼겠다. 그런데, 이 2단계의 가열 요리어는 연구자 각각 차이가 있다. 구현정은 ‘끓이다, 달이다, 고다, 조리다, 지지다¹, 짓다, 쑤다, 찌다, 삶다, 데치다, 튀기다, 볶다, 부치다, 지지다², 굽다’의 14개로, 권형찬은 ‘고다, 굽다, 끓이다, 달이다, 덖다, 데치다, 볶다, 부치다, 삶다, 쑤다, 조리다, 지지다, 짓다, 찌다, 튀기다, 그슬리다, 익히다, 뜸들이다’의 18개를 들고 있다. 또한, 임지룡의 국어의미론에 실려 있는 천시권은 ‘고다, 굽다, 끓이다, 달이다, 데치다, 볶다, 삶다, 쑤다, 조리다, 지지다, 짓다, 찌다, 튀기다, 그슬리다, 익히다’의 15개를 들고 있다. 이 가운데서 천시권의 15개를 기본으로 삼아 요리 동사의 의미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다.(단, 구현정의 연구에서 언급한 바 있듯 지지다는 지지다¹과 지지다²로 나눌 수 있는데, 지지다¹은 물을 사용하는 쪽에 지지다²는 물을 사용하지 않는 쪽에 포함시킨다는 것을 반영하도록 한다.)

목차

1. 요리어란 무엇인가.
2. 가열 요리 동사의 의미분석
3. 요리 동사의 유표항과 무표항에 따른 분류
4. 요리 동사의 은유적 쓰임
5. 요리어장의 구조도

본문내용

2. 가열 요리 동사의 의미분석
① 물 사용여부에 따라 변별할 수 있다.
열(불)을 사용하는 요리 동사는 물을 사용(+물)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물)에 따라 나눠질 수 있다. 물을 사용하는 요리 동사(+물)에는 고다, 끓이다, 달이다, 데치다, 삶다, 쑤다, 조리다, 짓다, 찌다, 지지다¹, 익히다가 있고, 물을 사용하지 않는 요리 동사(-물)에는 굽다, 볶다, 부치다, 튀기다, 그슬리다가 있다.
<표1>열(불)을 사용하는 요리 동사 성분 분석
- 물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
열(불)의 사용 유무+열(불)+물-물고다, 끓이다, 달이다, 데치다, 삶다, 쑤다, 조리다, 짓다, 찌다, 지지다¹, 익히다굽다, 볶다, 튀기다, 그슬리다, 지지다²
이때 물을 사용하는 요리 동사 고다, 끓이다, 달이다, 데치다, 삶다, 쑤다, 조리다, 짓다, 찌다, 뜸들이다는 기본적으로 모두 끓이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끓이다는 것은 열(불)과 물을 모두 사용하는 동사를 모두 포함시켜 나타낼 수 있는 포괄적인 요리 동사라고 할 수 있다.

② 물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변별할 수 있다.
물을 사용하는 요리 동사는 조리하는 과정에 있어 재료가 물을 직접적(+직접적)으로 사용하느냐 간접적(-간접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직접적으로 물을 사용하는 요리 동사는 고다, 끓이다, 데치다, 달이다, 삶다, 쑤다, 조리다, 짓다, 익히다, 지지다¹가 있고, 간접적으로 물을 사용하는 요리 동사는 찌다가 있다.

<표2> 물 사용 방법에 따른 분류
열(불)의 사용 유무+열+물 사용+직접적-직접적+증기고다, 끓이다, 데치다, 달이다, 삶다, 쑤다, 조리다, 짓다, 익히다, 지지다¹찌다

재료가 물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동사들은 모두 재료들이 물과 직접적으로 만나지만, 간접적으로 물을 사용하는 동사 찌다는 재료가 물과 직접 만나지 못하고, 찜통과 시루 같은 조리도구에 의해 간접적으로 물을 만나는 동사들이다. 이들은 물이 끓어서 된 증기와 만나서 요리가 완성되는 동사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렇다.
시금치는 냄비에 물을 가득 담고 그 안에 넣은 후 뚜껑을 덮어 살짝 데친다.
라면을 삶다.
옥수수를 찜통에 넣어 찌다
떡을 시루에 넣어 찌다

참고 자료

천시권, 「국어 가열 요리동사의 체계」,경북대학교, 1983
임지룡, <국어 의미론>, 탑출판사, 2002
구현정, 「요리 동사의 낱말밭 」, 건국대학교, 1984
권형찬, 「요리 동사의 의미 성분 분석」,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3

자료후기(1)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요리동사의 의미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