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8.06.08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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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주의 비평에 관한 이론입니다.
프로이드-융-라캉의 정신분석학 이론은 물론
심리주의 비평의 3대영역 창작심리-작품심리-독자심리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심리주의 문학비평』
1. 심리주의 문학비평이란?
2. 심리주의 문학비평의 기원
3. 정신분석학 이론
(1)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
(2) 융(Jung)의 정신분석학
(3) 라캉의 정신분석학
4. 심리주의 비평의 3대 분야
1) 창작 심리
2) 작품 심리
3) 독자 심리
본문내용
3. 심리주의 비평의 3대 분야
1) 창작 심리
창작 심리는 창작의 주체인 작가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이라는 의미에서 작가심리학이라고도 한다. 문학작품은 작가의 창작심리에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받아 창조된 정신적 산물이다. 따라서 비평가는 작가를 다룰 때 작품을 ‘작가의 반영과 투사’로 간주하고, 창작과정 자체를 해명하기 위해 정신분석학의 방법을 응용한다. 작가의 개인적 경험이 어떻게 작품이라는 현상 속에 변모되어 나타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보다 미시적 방법을 도입하면 작가의 체험과 개성이 그의 문체, 주제의 선택, 인물묘사를 어떻게 진행시키는가를 고찰한다. 그리고 무엇이 작가로 하여금 그러한 특정 작품을 창조하도록 자극하였으며,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설명한다. 궁극적으로는 삶과 현실이 어떻게 예술로 표현되었는가 하는 다양한 양상을 재구성하려고 한다. 이러한 점에서 심리주의 비평은 역사주의 비평과 같은 입장에 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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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 심리
문학작품은 ‘말의 덩어리’이며, 작가가 작품을 만들어 내면 그것은 작가의 것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공유물이 된다는 것이 작품심리학의 기본개념이다. 따라서 심리주의 비평가는 작가의 생애와 창작품 사이의 상관관계를 무시하고 문학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작품의 문맥 안에서 정신분석적 방법으로 탐구한다. 이때 심리주의 비평은 어떤 외부 조건 없이 분석 대상 작품을 ‘주어진 모든 것’으로 간주한다. 심리주의 비평가는 이미지나 상징을 취급할 때 심리학의 일반이론, 정신분석학, 꿈의 분석, 투사, 전위, 합리화, 동일시, 콤플렉스 같은 각종 심리기제를 응용한다.
◆ 어니스트 존스(Ernest Jones)의 <햄릿> 비평
햄릿이 복수를 주저하고 지연하는 원인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설명했다. 존스에 따르면 햄릿은 어머니에 대한 애정이 과도하여 아버지에게 질투를 느낄 정도였다. 그러나 아버지에 대한 또 다른 애정으로 그런 질투를 억누를 수 있었다. 그의 숙부가 아버지를 죽임으로써 햄릿의 유아기적 은밀한 소원은 성취되는 듯 하였으나 이내 숙부가 어머니와 결혼함으로써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한다. 아버지와 달리 숙부는 아무 억제 없이 증오할 수 있는 대상이므로 그를 죽이는 데는 아무 억제가 없다. 그러나 햄릿은 부왕 살해라는 숙부의 행위에 심리적으로 참여, 모친을 간접적으로 범했다. 숙부를 단순히 원수로만 여길 수 없는 내밀한 심리의 근거가 있는 것이다. 이 심리가 경쟁자에 대한 시기심과 대립되어 복수라는 책임을 완수할 수가 없다.
참고 자료
없음